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인 "광주에 삼성 미래車 산업 유치하겠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양향자 후보와 삼성 '약간의 협의'…중앙당 차원에서 적극 추진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6일 "광주에 삼성 미래차 산업을 유치하는 것을 중앙당 공약으로 내세우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광주경제 살리기를 위한 특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공약했다. 김 대표는 광주에 삼성 미래차 사업 유치를 위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투자촉진을 위한 정부 보조금 확대, 민간투자유치를 위한 각종 세제지원 등 파격적 인센티브를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서울=연합뉴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서울=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는 "그동안 우리는 어렵고 힘들 때, 광주시민들에게 도움만 요청했지만 정작 광주경제가 어려울 때에는 광주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했다"면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광주 경제의 큰 역할을 했던 삼성 백색가전이 해외로 이전하면서 광주 일자리에 구멍이 생겼지만 기성 정치인들이 지역발전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었다"고 반성하면서 "광주경제의 핵심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산업유치 효과와 관련해 "광주는 기아차 공장에서 62만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생산기반 최적합지"라며 "삼성 전장사업 핵심사업부를 광주에 유치하면 5년간 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 대표는 광주지역 후보자와 함께 광주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대표는 "더민주의 새롭고 실력있는 광주 후보 8인이 광주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모든 것을 걸 것"이라며 "광주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원 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더민주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광주를 경제민주화의 구심점으로 삼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대표는 "정치 도시 광주는 이제 경제 도시로 도약해야 한다"며 "사회민주화 성지 광주는 이제 경제민주화와 발전의 성지로 한발 더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삼성측과 사전 협의가 진행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삼성과 양향자 후보(광주 서을)가 약간의 협의를 해왔던 것으로 안다"며 "양 후보 혼자만의 힘으로 실현이 어려울 것이라 생각해 중앙당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의 배경에 대해서는 "광주에 가서 얘기를 들어보면 광주 경제의 미래에 대해 굉장히 암담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 때문에 광주 살리기를 위한 처방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양 후보는 이와 관련해 "삼성도 나빠하지 않는다"며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 등이 있는 등 최적의 거기(광주에)가 이미 준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