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간접흡연과의 전쟁…찬반 논란 거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달 1일부터 지하철역 입구 10m 금연…PC방 등 흡연시 업주와 손님 모두 처벌 추진…시민들 흡연vs비흡연자 별 찬반 여론 커져

[사진=아시아 경제 DB]

[사진=아시아 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시가 '간접 흡연'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지만 여전히 찬ㆍ반 여론이 엇갈리고 PC방 업주 등은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다음달 1일부터 지하철역 입구 10m 이내에서 담배를 피우면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한다. 또 PC방 등 금연구역에서 흡연할 경우 업주까지 처벌하도록 법 개정에 나설 계획이다.

4일 오후 아시아경제 취재진이 돌아 본 서울 중심가 지하철 역 입구는 여전히 흡연 천국이었다. 명동역 6번 출구 앞에는 담배 연기가 가득했다. 지하철을 타고 온 승객들은 물론 인근 빌딩 회사원들까지 몰려 나와 흡연 대열에 합류했다. 명동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거리 이곳 저곳에서 연신 담배를 피워댔다.
회현역 근처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남대문 시장 인근의 지하철 출입구 주변에는 담배꽁초가 여기저기 버려져 있었다. 회현역 6번 출구의 한 노점상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여기서 피우면 안 된다고 말해도 인상만 쓴다"고 호소했다. 서울역 지하철역 근처에서도 여기저기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보였다.

특히 지하철역 입구 금연구역 지정을 놓고선 찬반이 엇갈렸다. 흡연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명동역 6번 출구에서 만난 흡연자 정 모(61)씨는 "재떨이가 있고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이곳에서 담배를 피운 것일 뿐"이라며 "아무 곳에서나 못 피우게 하지 말고 흡연 공간을 마련해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당진시보건소 직원과 금연환경조성사업단원들이 공중이용시설, 음식점 등지의 흡연단속을 하고 금연주의사항도 알려주고 있다.

당진시보건소 직원과 금연환경조성사업단원들이 공중이용시설, 음식점 등지의 흡연단속을 하고 금연주의사항도 알려주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비흡연자들은 더 강력한 단속을 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명동역 인근에서 만난 임산부 김찬경(33ㆍ여)씨는 "지하철역에서 나오면 아무데서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많은 데 임신 8개월 차라 담배 냄새를 맡으면 굉장히 싫다"며 더 강력한 규제를 호소했다.

손님 흡연시 주인까지 처벌하는 양벌조항 신설을 앞둔 PC방 업주들은 "왜 우리만 갖고 그러느냐"고 볼멘 소리를 했다. 충무로의 한 PC방 사장 A씨는 "담배를 못 피우게 하면 소위 폐인이라고 불리는 게이머들이 오지 않게 될 것"이라며 울상을 지었다. 다른 PC방 주인 B씨도 "PC방이 유해업소도 아닌 데 도대체 왜 우리만 갖고 그러는 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