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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올리고 암거래 압박…中 명품시장 집중 단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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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중국 정부가 해외에서 배송되는 상품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높이는 한편 명품 밀수업자들에 대한 엄중 단속에 나섰다. 세금 회피 목적으로 성행하는 명품 암거래 시장을 압박하고, 자국 내 명품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서다.

3일(현지시간) 포천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은 수입 시계에 부과하는 관세를 30%에서 60%로, 보석류에 대해서는 기존 10%에서 15%를 적용하는 등 명품에 대한 관세를 올리기로 했다. 또 지난주부터 잘못된 세관신고에 부과하는 벌금을 올리고 세관 검사장에서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유니온페이 신용카드의 해외 사용 금액도 카드당 연간 10만위안(1774만원)으로 제한했다.

중국 당국이 이처럼 해외 구매 명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나선 데에는 명품 소비에서 차지하는 자국 내 소비 비율이 현저하게 낮기 때문이다. 중국은 전 세계 명품의 3분의 1을 소비하지만 이 중 자국 내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5분의 1에 그치고 있다.

이 같은 구매 패턴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컨설팅 회사 배인앤드코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내 명품 구매액은 전년 대비 2% 줄어든 반면 중국인들의 일본 내 구매액은 251% 늘었으며 유럽과 한국에서는 각각 31%, 33% 증가했다.
HIS 글로벌 인사이트의 야팅 수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조처에 대해 "해외 구매를 자국 내로 끌어들여 자국 명품 시장을 진작시키려는 목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가격 차와 짝퉁 상품을 염려하는 중국인들의 해외 명품 구매 선호 현상이 쉽사리 사라지지는 않을 듯하다. 엘르 차이나의 로스 라이 편집부장은 "중국 경제 구조에 중대한 변화가 있기 전까지 중국인들이 해외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일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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