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 국내 최대 현수교 '울산대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토목학회 선정…GS건설 '송도4교'·SK건설 '아람찬교' 금상
울산대교

울산대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에 현대건설이 시공한 국내 최대 현수교 '울산대교'가 선정됐다. 금상에는 GS건설의 '송도4교'와 SK건설의 '아람찬교'가 이름을 올렸다.
토목학회는 지난 30일 '제19회 토목의 날'을 맞아 지난 1년간 준공된 토목구조물 중 가장 우수한 구조물을 선정해 발표했다.

대상을 수상한 울산대교는 현대건설을 비롯한 9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0년 5월 착공했다. 5년 뒤인 지난해 5월 완공돼, 국내에서 최대 현수교로 자리매김했다. 남구 매암동과 동구 일산동을 잇는 이 다리는 길이 8.38㎞, 왕복 2~4차로 규모다. 주탑 간 거리가 1150m가 국내에서 가장 길고, 주탑 높이도 203m에 달해 부산의 광안대교보다 두 배 이상의 규모를 자랑한다. 중국의 룬양대교와 장진대교에 이어 세계에서도 세 번째로 규모가 크다.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시공돼, 초속 80m의 바람과 리히터 규모 7.0의 지진도 견딜 수 있다.

송도4교

송도4교

원본보기 아이콘
아람찬교

아람찬교

원본보기 아이콘

금상에 오른 송도4교는 송도 5·7공구와 남동구 고잔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GS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길이 5.28㎞, 왕복7~9차로로, 송도 5·7공구와 남동구 고잔동을 연결한다. 국내 최초의 PCT(Prestressed Composite Truss)거더가 적용된 사장교로,
3100t의 특수 강재로 제작된 높이 93m의 V자형 주탑에 390t의 특수 케이블이 연결된 상판을 매달고 있는 형식이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특수교량으로 설계에서 시공까지 순수 국내 기술로 지어졌다.
함께 금상을 수상한 구조물은 세종시 금강을 가로지르는 SK건설의 '아람찬교'다. 국내 최초의 개방형 고저주탑 사장교로, 주탑 형상은 충청도 천연기념물인 새 매의 힘찬 날개짓을 모티브로 삼았다. 고주탑(114m)과 저주탑(83m)을 비대칭형으로 연결하고 운전자 안전과 미관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탑을 U자형으로 설계·시공했다. 총연장 840m, 최대 폭이 36.1m, 경간장이 250m에 달한다.

이날 은상에는 사량대교와 싱가포르 파시르판장 컨테이너 터미널 대형케이슨, 야로대교가 뽑혔다. 동상은 고속국도 제40호선 충주~제천구간, 문평대교, 성덕다목적댐,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복선전철 광교차량기지 등이 수상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