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UV의 진화 '하이브리드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력한 주행성능 + 넓은 공간 + 친환경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열풍 속에 SUV와 하이브리드의 장점만을 모은 SUV 하이브리드가 주목받고 있다. SUV 하이브리드는 SUV의 강력한 주행성능과 넓은 공간에 하이브리드의 고연비와 친환경성까지 갖춰 디젤이 독보적인 강세를 보여온 SUV시장 판도에 변화를 몰고 왔다.
기아차 '니로'

기아차 '니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SUV 기아차 니로= 기아차 니로는 올해 가장 주목받는 신차 중 하나다. 니로는 기아차가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집약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소형 SUV로 ▲동급 최대 전장과 축거의 여유로운 실내공간 ▲53% 비율의 초고장력 강판과 각종 첨단 안전사양 ▲신규 개발 전용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탑재 등 차급을 넘나드는 성능과 공간, 안전ㆍ경제성까지 갖췄다.

니로는 전장 4355㎜, 전폭 1805㎜, 전고 1545㎜, 축거(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 2700㎜의 동급 최대 전장과 축거를 갖춰 경쟁차종 대비 여유있는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배터리 위치를 트렁크가 아닌 2열시트 하단으로 배치해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SUV 특유의 편리한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니로는 기아차가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최대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fㆍ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와 32㎾급 모터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때문에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이 극대화됐다는 평가다. 기아차는 또한 니로에 새로운 엔진과 전기모터에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클러치변속기(DCT)를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니로의 연비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동급 경쟁차 대비 최고 수준의 연비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일한 플랫폼이 적용된 현대차의 아이오닉에 버금하는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아이오닉의 연비는 20.2~22.4㎞/ℓ로, 니로의 연비는 이달 말 공식 출시와 동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기아차는 3개 트림으로 구성된 니로의 가격을 ▲럭셔리 2317만~2347만원 ▲프레스티지 2514만~2544만원 ▲노블레스 2711만~2741만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특히,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취득세(최대 140만원) 및 공채 감면과 정부 보조금 100만원 등의 혜택이 있어 동급의 소형 SUV 대비 가격부담이 낮아졌다.
2016 렉서스 RX450h

2016 렉서스 RX450h

원본보기 아이콘

◆더욱 강력해진 렉서스 RX 450h= 렉서스는 중대형 SUV인 RX의 4세대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내놨다. RX는 2006년 RX400h를 통해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틀어 한국에 하이브리드 시대를 연 첫 모델이다. 4세대 RX는 이전 모델보다 전장 120㎜, 전폭 10㎜, 전고 20㎜, 휠베이스 50㎜를 키워 플래그십에 버금가는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인 RX450h는 렉서스에서 가장 진보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복합연비는 이전 모델 대비 향상된 12.8㎞/ℓ다. 주행상태에 따라 앞·뒷바퀴의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하는 첨단 상시 4륜 구동시스템(AWD)이 전 차종에 기본 장착됐다.
실내에는 풀사이즈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터치리스 파워 백도어 등이 탑재됐다. 또한, 동급 최다인 10개의 에어백과 차량 다이내믹스 통합 관리(VDIM), 후측방경고시스템(RCTA) 등 첨단 안전시스템도 적용됐다. 국내 판매가는 RX450h 표준형이 7610만원, 고급형이 8600만원이다.
토요타 '2016 올 뉴 RAV4 하이브리드'

토요타 '2016 올 뉴 RAV4 하이브리드'

원본보기 아이콘

◆강력한 주행성능 갖춘 토요타 RAV4= 한국토요타가 이달 초에 출시한 '2016 올 뉴 RAV4 하이브리드'는 동급 디젤 SUV를 능가하는 주행성능을 갖춘 4륜 모델로 평가된다. RAV4 하이브리드의 핵심은 토요타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전자식 4WD E-4 시스템이다. 후륜에 모터·제너레이터가 추가돼 후륜의 구동과 전기 에너지의 생성을 담당한다. E-4를 통한 전기에너지 활용과 주행상태에 따라 앞·뒷바퀴의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하는 4륜 구동으로 RAV4 하이브리드는 빠른 가속반응과 민첩한 핸들링을 자랑한다. 실내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을 최소화시켜 파워풀한 주행 중에서도 정숙성을 더욱 높였다.

연비 또한 동급 최고 수준으로, 복합연비 13.0㎞/ℓ다. 파워 백도어, 시트 메모리 등의 다양한 편의장치와 8개 에어백, 사각지대감지(BSM), 경사로밀림방지(HAC), 차제자세제어(VSC),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TSC) 등 첨단 안전장치가 기본 장착됐다. 2016 올 뉴 RAV4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4260만원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