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묻지마' 이상급등 3大 테마…금융당국 뒤늦은 대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증시 훈풍에 투자심리가 회복되면서 '묻지 마 테마주'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업의 펀더멘털과 상관없이 '관리종목 해제' '품절주' '차이나 머니' 등의 재료만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종목이 속출하고 있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 상장사 대한전선과 코스닥 상장사 오성엘에스티는 이달 들어 관리종목 해제 소식에 급등세를 기록했다. 대한전선 주가는 지난 17일 자본금 대비 자본총계비율이 81%로 개선됐다고 밝히자 다음 날부터 이틀 연속 가격제한폭까지 올랐다. 주가 상승 폭은 70%에 육박했다.
오성첨단소재 역시 관리종목이 해제됐다고 공시한 이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 회사는 최근 4년 연속 영업손실 발생, 최근 3년 중 2년 자기자본 대비 법인세 비용 차감 전 계속사업 손실률 50% 초과 등 2가지 관리종목 지정 사유에 걸려 있었다. 이를 극적으로 해소하면서 상장폐지 위기에서 벗어났다.

관리종목에서 탈피한 대한전선 주가가 급등하자 대한전선 이 지분을 보유한 기업도 덩달아 급등하는 기현상도 연출됐다. 대한전선이 지분 59.13%를 보유하고 있는 티이씨앤코 는 2014년 감자 후 주식병합으로 거래를 재개한 이후 주당 1000~2000원 선을 오갔으나 대한전선 관리종목 해제 소식에 이틀 만에 40% 가까이 급등했다.

'묻지마' 이상급등 3大 테마…금융당국 뒤늦은 대책
AD
원본보기 아이콘
 
◆품절주 사기 힘들다 전해라= 관리종목 해제 테마에 이어 유통주식 수가 적은 종목을 중심으로 '품절주'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달 들어 700% 폭등한 이후 급등락하고 있는 코데즈컴바인이 대표적인 사례다. 4년째 영업손실로 관리종목에 처할 위기지만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외국계 증권사 창구를 통해 검은머리 외국인까지 가세하며 주당 2만원 선에서 거래되던 주가는 약 2주 만에 15만원 선까지 급등했다. 코데즈컴바인의 상장주식 수는 3784만주에 달하지만 감자와 출자전환 등으로 실제 유통 물량은 25만주에 불과했다. 적은 물량으로 주가를 부양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었던 셈이다.

증시에서 품절주로 분류되는 천일고속과 신라섬유, 가구 업체 팀스 주가도 덩달아 뛰었다. 천일고속 주가는 3월 초 6만원 선에서 약 3주 만에 장중 11만원 선까지 뛰어올랐다. 천일고속은 상장주식 수가 142만주에 불과하고 오너 일가의 지분율이 85%에 달해 실제 유통주는 약 21만주밖에 되지 않는다.

액면분할에 나선 신라섬유는 1만3000원에서 2주 만에 2만4500원까지 올랐다. 신라섬유는 상장주식 485만주 중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지분 82%를 보유하고 있다. 팀스는 주당 1만4000원 선에서 2배 이상 급등했다. 팀스 역시 상장주식 수가 200만주에 불과해 최대주주와 주요주주의 지분을 제외하면 유통주식 수는 25만주 정도다.

관리종목을 탈피한 대한전선의 또 다른 급등 배경도 적은 유통주식 수에 있었다. 대한전선의 주식은 대주주인 IMM PE(프라이빗 에쿼티)가 71.51%, 채권단이 25.74%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 유통되는 주식 수는 2.74%에 불과하다.

◆차이 나는 차이나 머니= 차이나 머니 재료도 빼놓을 수 없다. 중국 기업이 지분투자에 나섰다는 재료만으로 단기간에 몇 배씩 주가가 급등한 것. 스튜디오산타클로스 는 3월 들어 주가가 2700원 선에서 1만1000원 선까지 4배 가까이 급등했다. 이 회사는 지난 15일 화이브라더스 자회사 화이러헝 유한공사 외 2인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결정하고, 주식 양수도 계약을 통해 화이러헝이 최대주주에 오른다고 밝혔다. 상호 역시 화이브라더스로 바뀔 예정이다.

이 같은 묻지 마 테마주에 대한 전문가들의 우려는 크다. 관리종목 해제의 경우 기업가치가 재평가받을 기회가 될 수는 있지만 최근 주가급등은 과도하다는 판단이다. 더욱이 품절주는 적은 거래량만으로 급등해 자칫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결국 한국거래소는 뒤늦게 유통주식 수가 10만주에 미달하는 종목에 대해 매매거래를 정지하겠다는 시장관리방안을 내놨다. 단기과열종목 지정제도 역시 주가상승률, 거래회전율, 주가변동성 등 3개 요건 중 하나만 충족해도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하고 단일가 매매 기간도 10일로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