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VR' 개발 뒷 이야기 "안경테만 100개 이상 봤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VR TF' LG전자 MC사업본부 천지영 수석·김태수 과장 인터뷰

AD
원본보기 아이콘

"100g 이하로 가볍게, 게임 마니아 아니라도 캐주얼하게" 특명
무게 줄이려 LGD·이노텍과 협업…전에 없던 VR용 DP·렌즈 개발
고글형 착용 불편해 안경형으로…본체·다리·전선까지 인고의 '살빼기'
"여행지, 비행기, 기차서도 '나만의 영화관'…부모님 세대도 사용가능한 VR되길"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때는 지난해 초. 서울 가산동 주변의 안경원에 '수상한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매장에 있는 온갖 종류의 안경테를 다 쓸어가는가 하면, 망원경 렌즈 같은걸 가지고 나타나 "안경처럼 만들어줄 수 있나요?"라고 묻기도 했다. "대체 뭐하시는 분들이죠?"라는 질문을 받으면 슬금슬금 눈길을 피하며 비밀스럽게 사라졌다.
이들은 바로 '가볍고 편안한 가상현실(VR) 기기를 만들라'는 특명을 받은 LG전자 MC사업본부 'LG 360 VR 테스크포스(TF)'의 팀원들이었다. 천지영 MC사업본부 MC상품기획그룹 수석연구원은 22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360 VR은 'G3' 이후로 꾸준히 호평받고 있는 G 시리즈의 카메라 등 '비주얼 경험'을 이번 G5를 통해 극대화시켜보자는 의지에서 출발했다"며 "360 VR 등 G5의 비주얼 경험을 확장시켜줄 'LG 프렌즈'에도 G5 레벨의 보안이 걸려 있어 개발 과정에서 외부로 정보가 새나가지 않도록 많이 신경썼다"고 말했다.

TF팀에 첫 번째로 주어진 미션은 VR을 가볍고, 캐주얼하게 만드는 것이었다. 가능하다면 100g 이하로 만들어야 했다. 이를 위해 개발, 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모인 10여명의 TF 구성원들은 처음 일주일간 거의 합숙하다시피 동고동락하며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주고받았다.

김태수 MC사업본부 MC상품기획그룹 과장은 "시장에 이미 나와 있는 기존 제품들은 너무 크고 무거웠으며 쓰고 벗기가 불편했다"며 "이들과 차별화 할 수 있도록 지하철에 타고 있어도 부끄럽지 않고 불편하지 않게 지다인과 무게에 신경썼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존의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형태가 쓰고 벗기 불편하고 투박하다고 판단, 360 VR을 안경 형태로 고안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반 안경보다는 앞쪽으로 많은 무게가 실리기 때문에 머리를 흔들어도 안정적으로 무게가 분산되도록 하기 위해 안경원에 가서 샘플을 주문제작하는 한편, 시중의 안경테도 100개 이상 사와 연구했다.

'가벼움'을 위한 특단의 조치도 취했다. 100g 이하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VR 기기에 스마트폰을 거치하는 방식을 쓸 수 없었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와 협업해 360 VR을 위한 1.88인치 '미니 디스플레이'를 자체 제작했다. 천 수석은 "기존의 디스플레이로는 100g 이하의 VR 제작이 불가능했다"며 "360 VR 내 자체 디스플레이의 인치당 픽셀수(ppi)는 639로 현존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5인치 QHD 디스플레이(587ppi)보다 뛰어난 수준이다.

360 VR의 무게는 113g으로 달걀 두 개 수준이다. 기존에 스마트폰을 결합하는 형태의 VR 기기가 400~500g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변화다. 김 과장은 "360 VR을 처음 소개한 MWC 현장에서도 무게에 대한 칭찬을 많이 들었다"며 "그간의 노력들이 헛되지 않은 것 같아 뿌듯했다"고 말했다.

LG 360 VR

LG 360 VR

원본보기 아이콘

무게 다음으로 풀어야하는 숙제는 '몰입감'이었다. 고민 끝에 렌즈 역시 기존에 없던 제품을 LG이노텍과 협업해 제작했다. 천 수석은 "렌즈는 LG이노텍과 함께 어떻게 하면 360 VR에 최적화되는 작은 사이즈이면서도 기존 제품에 뒤지지 않는 몰입감을 보여 수 있는가를 고민했다"며 "세트 사이즈를 줄이면서 렌즈 성능을 확보하고, 여기에 최적화까지 신경을 써야했기 때문에 특히 공을 들였다"고 말했다. 그 결과 360 VR을 착용하면 2미터 거리에서 130인치 크기의 스크린을 보는 것과 동일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게 됐다.

사용자의 좌우 시력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대부분 제품들처럼 양쪽 렌즈의 초점을 동시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양쪽 렌즈통을 각각 움직여 맞출 수 있게 했다. 렌즈 중앙과 눈동자가 잘 맞아야 또렷한 형상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렌즈의 좌우 조정도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콘텐츠 역시 걱정없도록 했다. 360 VR은 구글의 VR 기기 카드보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VR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김 과장은 "360 VR은 가볍고 편하게, 비행기나 기차에서도 편하게 쓸 수 있는 VR 기기를 지향한다"며 "가지고 다니면서 오래 편안하게 쓸 수 있는 기기로 받아들여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