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대세론 재확인…美공화 결국 중재 전당대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미니 슈퍼화요일 압승 불구 오하이오 뺏겨 과반 확보 어려워져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15일(현지시간) '미니 슈퍼 화요일' 경선에서 다시 한번 자신의 대세론을 확인시켰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경선이 치러진 다섯 개 주 가운데 네 곳에서 승리했다. 미국령 노던마리아나제도에서도 트럼프가 승리했다. 여섯 곳 중 다섯 곳을 가져간 것이다.
트럼프는 플로리다와 일리노이, 노스캐롤라이나에서 비교적 여유있는 승리를 거뒀고 미시간주에서는 99% 개표가 완료된 상황에서 40.8%의 득표율로 40.6%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에 근소하게 앞서 있다.

특히 트럼프는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의 지역구인 플로리다에서 45.8%의 득표율로 압승을 거둬 루비오를 낙마시켰다. 지역구인 플로리다에서 27.0%의 득표율로 2위에 그친 루비오 상원의원은 경선 사퇴를 선언했다. 트럼프가 미니 슈퍼 화요일 직전 발생한 유세장 폭력사태 악재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대세론을 확인시켜준 것이다.

다만 트럼프 입장에서는 오하이오주를 존 케이식 주지사에 뺏긴 것이 뼈아프게 됐다. 오하이오는 승자 독식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의 지역구인 오하이오에서 46.8%를 득표한 케이식 주지사가 오하이오에 걸린 대의원 66명을 모두 차지하게 됐다. 트럼프는 35.7%의 득표율로 2위를 차지했지만 대의원 숫자를 한 명도 늘리지 못 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는 공화당 경선에서 과반을 획득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 경우 공화당 지도부는 경선이 끝난 후인 7월에 중재 전당대회를 개최해 트럼프를 낙마시킬 수 있다. 중재 전당대회는 경선에서 과반 획득 후보가 없을 경우 당 지도부가 당내 심사를 통해 대선 후보를 뽑는 제도다. 본선 경쟁력이 없거나 문제가 있는 후보가 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제도로 트럼프를 탐탁치 않게 생각할 수 있는 공화당 지도부가 마지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가 승자독식제로 치러진 오하이오 주에서 패배함으로써 공화당이 중재 전당대회를 통해 대선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공화당 대선후보로 지명되기 위해서는 1237명의 대의원을 확보해야 한다. WSJ에 따르면 미니 슈퍼화요일 경선까지 트럼프는 621명의 대의원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크루즈 상원의원과 케이식 주지사는 각각 395명, 138명을 확보했다.

루비오 상원의원의 경선 포기로 향후 루비오 지지자들이 누구를 선택할 지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