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OTRA "印, 인프라·농촌개발 계획에 주목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기없는 마을 없애기 등 인프라 개선 39조원, 농촌개발 15조원 배정
韓-인도 정부간 협력을 통해 우호적인 진출 분위기 조성해야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KOTRA는 13일 '2016-2017 인도 예산안의 주요내용과 대응' 보고서를 발간하고 인도의 대대적인 인프라·농촌 개발 계획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인도 정부는 도로, 철도, 항구 등 인프라 개선에 전년 대비 22.5% 늘어난 39조원을 투자하는데 이중 17조5000억원을 들여 고속도로를 1만㎞ 확충하고 스마트시티 개발에 5780억원을 배정하는 등 국책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농가 소득을 5년 내 2배로 늘리겠다며 농가복지에 6조4900억원, 농촌개발에 15조8400억원을 쏟아 부을 예정이다. 특히, 관개시설 확충에 3조6100억원을 배정하고 2018년까지 전기없는 마을을 없애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러한 인도의 농촌껴안기는 그동안의 친기업, 반서민 이미지를 없애고 포괄적 성장을 통해 경제개혁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모디 정부의 전략으로 분석된다. 인도 인구의 60%는 농촌에 거주하고 있다.
올해에만 1조5400억원이 투자되는 '전기없는 마을 없애기' 같은 농촌지역 전력·에너지 확충 계획은 우리 발전 및 전력기자재 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인도 정부가 부바네스와르, 뿌네 등 20개 스마트시티 개발 대상 도시를 발표한 바 있는데 우리 기업들도 참여를 추진 중이다.

인도는 작년에 7.6% 성장해 세계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올해도 7%대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재정적자 목표를 국내총생산(GDP)의 3.5% 이내로 정한 것은 급속한 성장에 따른 경제의 충격을 줄이고 재정 건전성과 거시경제 안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세수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세무조사를 할 수 있다는 점, 자동차 판매세가 2%~5% 인상된다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5월 정상회담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관계에 따라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정 협상, 코리아 플러스(인도 상공부내 원스톱 투자진출 지원 서비스) 설치, 수출입은행 등을 통한 100억 달러 금융 지원 등 굵직한 정부협력이 추진 중이다. 이러한 협력 관계를 계속 확대해 한국을 '인도에 도움이 되는 국가'로 인식하는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인도 진출 확대에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인도가 과감한 투자로 경제성장 기반을 마련키로 해 안정적인 수요 확보와 더불어 우리 기업의 인도 진출 리스크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며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활용한 제조업 뿐만 아니라 이번에 강조된 인프라 및 농촌 개발 분야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