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 新공약 더이상 없다…'악재' 속 총선 정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윤상현 의원의 '막말 파문'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이 총선 공약마저 실종됐다. 당초 유권자의 표심을 흔들만한 파격적인 공약들을 선보일 예정이었지만 예산 등의 문제로 녹록지 않은 실정이다.

20대 총선이 불과 30여일 남았지만 새누리당은 더 이상의 새로운 공약 발표 없이 총선을 맞이할 전망이다. 10일 복수의 새누리당 관계자는 "향후 또 다른 공약 발표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예산 등의 조율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파급력 강한 '깜짝 공약'은 정부의 막대한 예산 투입이 수반되지만 재원 마련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선심성 공약을 쏟아냈다가 이행하지 못해 역풍을 맞을 우려도 있다. 새누리당은 지금까지 발표한 공약들을 종합해 다음 주께 총산공약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앞서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도 지난 3일 공약 발표회에서 "정부와 예산 부분을 조율해서 공약 발표를 하다보니 파격적인 공약이 담기지 않았다"며 "그런 부분들을 검토하고 연구하고 있지만 쉽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결국 계파 간 갈등으로 내홍이 극단으로 치달은 상황에서 이렇다 할 대표 공약 없이 당내 경선 등을 진행하며 총선 정국을 맞게 됐다.

새누리당의 총선 공약 발표는 연이어 차질을 빚고 있다. 불공정 거래 행위와 흙수저 타파를 목적으로 한 '공정 곱하기' 공약 발표도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 정국에 밀려 한 차례 연기됐다.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은 "3월8일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관련 정책은 별도로, 특히 엄마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위주로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감감무소식'이다.

이렇다 할 공약 경쟁이 어려워지자 새누리당은 야당의 공약에 연일 비판을 가하며 '네거티브 전략'을 꾀하고 있다. 김 정책위의장은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연금을 활용해 청년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에 대해 "국민연금은 더민주의 쌈짓돈이 아니다. 국민연금 수익을 늘려 연금 수령자에게 돌아가게 해야지 엉뚱한 곳에 선심을 쓰려 하면 역풍을 맞을 것"이라며 "더민주가 포퓰리즘 공약으로 국민 혈세를 거덜내지 않도록 두 눈 부릅뜨고 감시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새누리당은 다음 주께 최고위원회의가 열리는 대표최고위원 회의실의 백보드를 총선용 문구로 교체한다. 지금까지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한 '쓴소리'를 적었다면 이번엔 새누리당이 추진할 총선 공약과 정책을 소개한다는 구상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