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크루즈 여행하며 인생2막(은퇴) 설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크루즈(cruise) 은퇴 아카데미, 멋진 2막인생을 위한 ‘자기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100세 시대라 하면서도 명예퇴직이라는 이름으로 조기퇴직이 대량으로 이뤄지는 상황이다. 2막 인생이 중요하다고 하면서도 막상 퇴직과 은퇴후에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막막한 것도 현실이다.

직장인들이 퇴직 후에 가장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의 1순위는 ‘여행’이라면서도 실제로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일은 ‘TV시청’이라는 설문조사도 있다. 뿐 아니라 은퇴후에 부부가 하고 싶은 최고의 로망은 크루즈 여행이라는데 ‘희망’을 안고 떠난 여행이 끝날 즈음엔 이제부터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 것인지 ‘절망’하게 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조관일 창의경영연구소장

조관일 창의경영연구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때 여행과 은퇴설계 교육을 융합한 최초의 교육프로그램이 나와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샌더스은퇴학교 ‘크루즈 은퇴아카데미’가 바로 그 것.

우리나라 직장인의 자기계발 분야의 롤모델로, 또한 2막인생의 모범적인 활동을 하는 것으로 이름난 조관일 박사(교장.사진)가 이 분야의 전문가들과 손을 잡고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그는 농협 상무, 강원도 정무부지사, 대한석탄공사 사장 등 6~7개 직업을 거쳐 지금은 저술과 강의를 전문으로 하는 컨설턴트로 잘 알려진 인물.

40여권 책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그는 PMW라는 개념으로 은퇴후 남과 비교하지 않는 자기만의 독자적인 세상을 만들 것을 권한다.

PMW란 'Project My Way, World, Work, Worth' 줄임말로 '저마다 여건과 상황을 고려, 은퇴설계를 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조 교장은 “지금까지 은퇴후 여행이라면 추억만들기 여행이요 마무리 여행이며 관광소비여행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크루즈은퇴아카데미는 희망만들기 여행이요 새출발 여행이며 미션을 수행하는 생산여행입니다. 여행을 끝내고 배에서 내릴 때는 2막인생에 대한 구체적이고 선명한 설계서를 갖고 가슴벅찬 희망을 안게 될 것입니다”고 말했다.


이번에 모집되는 1기생은 5월24일, 3박4일 일정으로 일본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여행중에 미션을 수행해야 하고 틈틈이 2막인생 설계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실행 가능한 인생설계서를 작성하고 된다.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등록이 결정된 사람에게는 사전학습 자료가 미리 배부되는 등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평가다.

교육기간 내내 조관일 교장을 비롯한 은퇴교육 전문 교수들이 동행하며 꼼꼼히 뒷바라지를 한다.

교육 중간에는 조관일 교장이 인생의 교훈서를 쓰는 책쓰기 노하우도 직접 전수해준다.

크루즈 출발은 5월이지만 교육신청은 3월31일까지 선착순으로 30명에 한하기에 미리 신청받는다.

부부가 함께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고가 교육비가 아깝지 않도록 교육품질을 높인 고급형 교육프로그램이라는 평이다.

자세한 교육내용과 동행 교수, 그리고 일정과 신청요령은
http://www.sanders.co.kr 를 검색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