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성공단 전면중단]우리銀, 개성지점 귀환작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공단에 체류하고 있던 우리 측 인원 280명 전원이 이날 오후 9시 40분쯤 북측 출경절차를 마치고 남쪽으로 무사히 철수했다.(사진:YTN방송 갈무리)

개성공단에 체류하고 있던 우리 측 인원 280명 전원이 이날 오후 9시 40분쯤 북측 출경절차를 마치고 남쪽으로 무사히 철수했다.(사진:YTN방송 갈무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마지막 귀환자까지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11일 오후 11시. 우리은행 국제부의 비상 당직전화가 울렸다. 북한이 이날 오후 '개성공단 폐쇄 및 남측 인원 전원 추방'을 일방적으로 선언한 뒤 현지에 잔류했던 직원 3명이 모두 무사히 귀환했다는 보고였다. 공단 문을 닫고 군사통제구역으로 두겠다는 북한의 성명 발표 후 약 6시간만이었다.

우리은행은 이날 오전 국내에 체류하던 개성지점의 지점장과 부지점장을 입경시켰다. 설 명절 연휴를 맞아 귀환했던 이들은 지난 10일 오후 전격적으로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따라 재입경이 힘든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점 철수작업을 위해 추가 인력 투입이 필요하다는 요지로 낸 우리은행의 입경 신청서를 이날 오전 9시20분께 통일부가 승인해 줌에 따라 이들은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거쳐 개성공단에 들어갈 수 있었다. 지점장과 부지점장이 오전 10시가 넘어 개성지점에 도착한 당시 현지 체류 중인 과장만 지점을 지키고 있었다. 북한 당국 방침에 따라 북측 근로자들은 출근하지 않았다. 우리은행 개성공단지점에는 지점장과 부지점장, 과장 등 한국인 직원 3명과 현지인 직원 4명이 근무해 왔다.

지점장과 부지점장은 도착하자마자 현지에 체류하고 있던 직원과 함께 전산자료 백업에 들어갔다. 개성지점 철수 D데이는 13일이었지만, 관련 자료를 먼저 내보내기로 하고 긴박하게 움직였다. 일부 직원이 오후 5시 직전 서버를 들고 귀환했다. 직원이 나가고 얼마되지 않아 북측 관계자들이 지점으로 들어와 나가라고 했다. 오후 5시30분(평양시간 오후 5시)까지 모두 나가라는 일방 통보 후 상황은 더욱 긴박해졌다. 우리은행 직원들도 ATM(현금인출기) 등 일부 자산을 두고 떠나기로 결정하고 귀환길에 올랐다. 북한의 갑작스러운 전원 추방 발표 때문인지 개성공단 전체가 술렁였다. 경비도 살벌했다. 평소보다 많이 배치된 북한 군인이 일일이 검색했다.
우리은행은 전날 무사히 개성지점 내의 전산 자료를 가져옴에 따라 임시영업점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긴 12일 본점에 열었다. 입주 업체들은 이에 따라 이날부터 우리은행 임시영업소에서 예금, 송금, 환전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북한과의 직접적인 금융거래가 엄격히 제한돼 있어 우리은행과 개성지점 간에는 온라인 업무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입주 업체가 개성공단에서 튼 계좌를 관리하려면 임시영업소를 찾아야 한다.

한편 우리은행은 2013년 북한의 3차 핵실험 후 북한이 개성공단을 폐쇄해 134일간 문을 닫았을 때 서울에 임시 점포를 운영한 바 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