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천모드 돌입 野, 인적쇄신 이룰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설연휴가 마무리되면서 정치권이 본격적인 '공천모드'로 접어들 전망이다. 야권 지지층을 두고 사활적 경쟁을 벌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이 공천을 통한 인적쇄신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설 연휴를 코앞에 둔 지난 4일 각각 홍창선 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전윤철 전 감사원장을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 공직후보자격심사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인적쇄신 경쟁의 서막이 오른 것이다.
더민주의 경우 이른바 '혁신안'의 적용 기준이 인적쇄신의 성패를 가를 전망이다. 앞서 더민주 혁신위원회는 현역의원 다면평가를 통해 하위 20%는 공천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공천혁신안을 마련한 바 있다.

하지만 혁신안 마련 이후 탈당사태가 이어지며 현역의원은 127명에서 109명까지 줄어든 상태다. 혁신안의 적용기준이 관심사로 떠오른 이유다. 우선 탈당자·불출마자를 하위 20%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인적쇄신 폭은 최소한도에 그칠 수 밖에 없다. 반면 탈당자를 제외할 경우에는 하위 30~40%에 해당하는 현역의원들도 교체대상이 될 수 있다.

당내에서는 인적쇄신이 불가피 하다는 목소리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철희 더민주 선대위원은 지난 5일 SBS와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과거 총선 때마다 40~50% 정도는 물갈이를 해 왔다"며 "이번에도 그 정도는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직 공천룰을 마련하지 못한 국민의당은 당내 세력간 갈등이 주요변수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국민회의 창당준비위원장 시절부터 줄곧 '뉴DJ(김대중 전 대통령)'를 주장해왔다. 뉴DJ 들을 통해 호남을 물갈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윤철 공심위원장, 경선규칙TF를 담당할 박주현 최고위원 모두 '국민회의'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공천 과정에서 천 대표의 뉴DJ론은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당내 현역의원 17명 중 다수가 호남출신이라는 점에서 적지않은 갈등도 예상된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지난달 27일 국민의당 합류 기자회견에서 "뉴DJ든 새 인물이든 반대 할 사람은 없다"면서도 "다만 경쟁력이 있어 당선이 가능하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고 선을 긋기도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이에 대해 "공천과정과 관련해서는 (구체적) 자격과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그 모든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밝힐 예정이고, 이 원칙에 따라 일(공천)을 진행한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