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웹툰 서비스 '코미코', 1700만 다운로드…해외서 85%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웹툰 서비스 '코미코', 1700만 다운로드…해외서 85%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NHN엔터테인먼트가 일본법인 NHN 코미코의 글로벌 웹툰 서비스 '코미코(comico)'가 국내외 시장에서 17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코미코는 일본, 대만, 한국, 태국 등 4개국에서 PC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웹툰 서비스다.

한국 코미코(http://comico.toast.com)는 출시 1년 만에 25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드라마, 연애, 개그/코미디, 액션, 역사/시대극, 학원, 호러/미스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웹툰 120여 편을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9월과 10월에 단행본 서비스와 웹소설을 연달아 출시하며 수백여 편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일본 코미코(http://www.comico.jp)는 12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해외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연재작 200여 편을 선보이고 있으며, 출시 직후부터 부동의 인기 1위를 지켜온 최고 인기작품 'ReLIFE(리라이프)'와 한국 작품으로 '낮은곳으로'와 '설레는기분', '휴니멀' 등 8편을 포함하고 있다.
코미코의 첫 해외 진출 국가이기도 한 일본 코미코는 2013년 10월 출시 당시 일본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무료 만화 개념을 전파하고, 웹툰 서비스 노하우를 적용해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일본 내 1위 스마트폰 만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대만 코미코(http://www.comico.tw)는 2014년 7월 출시 이후 작품수 확대를 통해 큰 성장세를 보이며 25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현재 120여 편의 작품을 연재 중이며, 한국, 일본, 대만 3국의 작품을 골고루 선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힘입어 현재 대만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홍콩, 마카오 등 대만어(중국어 번체) 인구가 많은 4개 시장에서 구글플레이 Book 카테고리 및 앱스토어 만화 카테고리 랭킹 1위를 기록 중이다.

태국 코미코(http://comico.in.th)는 지난해 4월 시장성을 확인하기 위해 베타 서비스를 오픈한 이후, 태국 작품 48개, 한국 작품 10개, 일본 작품 20개, 대만 작품 7개 등으로 총 85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작품수와 이용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으로 올해 1분기에 정식 출시를 준비 중이다.

코미코는 이용자 확대 여세를 몰아 현지화(Localized) 전략을 통해 각 국가의 시장과 독자 특성을 반영한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한국은 다양한 콘텐츠를 하나의 앱에서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모토 아래, 작품의 출판화와 영상화 등 2차 저작권 사업에 힘쓰고, 애니메이션과 국내 동영상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종합한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지난해 12월, 성인향 작품이 연재되는 프리미엄 웹툰 'comico PLUS'를 별도 모바일 앱 서비스로 선보인 이후, 출시 일주일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코미코를 통해 현지 웹툰 작품에 서비스 노하우와 해외 작품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콘텐츠 서비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선보였다고 본다"며 "각 나라에서 검증 받은 작품을 교류하며 내실 있는 콘텐츠를 담아 서비스를 운영하는 한편, 문화 연관성이 있는 동아시아 4개국에 이어 추후 시장성이 있는 국가로 진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