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일 ‘북 장거리미사일 감시’ 삼각공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군은 서해상에 이지스 구축함을 투입시키고, 항공통제기 '피스아이'에 임무를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서해상에 이지스 구축함을 투입시키고, 항공통제기 '피스아이'에 임무를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미일이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로켓)발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긴장하고 있다. 지난 6일 전격 감행된 북한의 '수소탄' 실험을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 터라 이번에도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징후를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면 '대북 정보력에 구멍이 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9일 군당국에 따르면 우리 군은 서해상에 이지스 구축함을 투입시키고, 항공통제기 '피스아이'에 임무를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지상에는 탄도탄 조기경보레이더인 '그린파인'도 가동중이다.
이지스 구축함에는 SPY-1D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가 함정 4면에 장착돼 있어 1000㎞ 밖의 탄도탄을 탐지할 수 있다. 500㎞의 먼 거리에서 접근하는 1천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해 추적할 수 있다. 2012년 12월 장거리 로켓 발사 당시에는 변산반도 서쪽 해상에서 대기하던 세종대왕함이 미국과 일본의 이지스함보다 빠른 발사 54초 만에 탐지했다. 2009년 4월에는 15초 만에 탐지해 합참에 보고했다. 당시 주변에 미국과 일본의이지스함, 미국의 탄도탄계측함(AGM), 정찰기 등이 탐지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지만,세종대왕함에 뒤졌다.

탐지거리 500㎞의 그린파인 레이더는 이지스함 SPY-1D 레이더보다 탐지거리는 짧지만 출력이 높아 탐지 범위는 훨씬 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늘의 지휘소'로 불리는 공군의 피스아이는 공중감시 레이더를 통해 한반도 전역의 공중과 해상 표적을 실시간 추적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2년 12월 장거리 로켓이 발사됐을 때 그린파인은 120초 만에, 피스아이는 97초 만에 각각 탐지했다. 지난해 3월 북한이 고각도로 발사한 노동미사일이 음속의 7배 이상으로 비행할 때도 그린파인 레이더에 포착됐다.

미국도 우주와 해상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징후를 추적하고 있다. 조기경보위성인 DSP와 KH-11, KH-12 첩보위성, 이지스구축함 등이 대표적인 탐지 전력이다. DSP는 우주 정지궤도에서 적외선 열감지 센서를 이용해 지상에서 점화되는 로켓엔진 열을 감지해 발사 징후를 포착할 수 있다. '우주기반적외선탐지시스템 위성(SBIRS)'도 고도 3만5천700㎞ 우주에서 탄도미사일을 탐지할 수 있다.
우리 군은 올해 한국 연동통제소와 미국 연동통제소가 '링크-16' 시스템으로 연결되면 DSP와 SBIRS가 수집한 위성 자료를 실시간 받게 된다. 고도 600~700㎞에서 한반도를 내려다보는 KH-11, KH-12 첩보위성은 15㎝의 지상물체까지 식별할 수 있다고 한다. 평양 산음동 미사일 공장에서 제작한 장거리 로켓 추진체를 싣고 동창리까지 이송할 화물열차는 미국 위성에 아직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일미군에서 운용 중인 신호정보항공기인 RC-135S(일명 코브라 볼)도 전파수집장비와 원격시험신호를 수집하기 위한 체계가 탑재되어 발사 징후를 포착하는 데 동원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도 이지스함 4척 중 한 척인 '기리시마호'를 지난 27일 출항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함정에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추진체가 일본에 낙하할 우려가 있는 경우 요격할 수 있는 'SM-3' 대공미사일(사거리 500㎞)이 탑재되어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