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둘째냐 일이냐" 中 직장맘들 性차별에 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산휴가 중 승진 탈락, 퇴사 강요도…中 여성 노동력 세계 1위지만 고용개선 시급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중국 정부가 경제성장 둔화, 인구 고령화에 대한 돌파구로 택한 '전면적인 두 자녀 정책'이 지난 1일(현지시간) 중국 전역에서 시행됐다.

그러나 모두가 이를 환영하는 것은 아니다. 구직 활동 중인 젊은 여성들의 경우 특히 그렇다. 아이를 둘이나 갖는다는 것은 육아휴직을 두 번 쓴다는 뜻이다. 이에 기업들이 젊은 여성 인력을 기피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중국이 두 자녀 정책으로 급감하는 노동인력을 떠받치려면 성차별에 잘 맞서야 한다. 중국에는 이미 여성 차별을 금한 법률이 존재한다. 그러나 강제는 지지부진하다. 중국의 온라인 구인 포털에서 '남성에 한함', '자녀가 있는 기혼 여성 환영'이라는 문구를 흔히 볼 수 있다.

베이징여성법률구조센터(北京衆澤婦女法律諮詢服務中心)의 뤼샤오취안(呂孝權) 부소장은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가진 회견에서 "출산휴가부터 남녀 임금 격차까지 직장 여성에 대한 차별이 엄연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동시장에서 차별 받기 쉬운 두 유형의 여성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가 자녀 없는 가임 여성이다. 둘째는 둘째 아이를 갖고자 하는 여성이다.
중국이 한 자녀 정책을 도입한 것은 1980년이다. 2014년 여성 100명당 116명의 아기가 태어났다.

2013년 중국 당국은 한 자녀 정책을 일부 완화한 바 있다. 부부 중 한 쪽이라도 외동일 경우 둘째 아이 출산을 허용한 것이다. 지난해 중국부녀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시 남녀 성차별이 심해졌다.

중국부녀연구소의 양후이(楊慧) 연구원에 따르면 구직 활동 중인 여대생들 가운데 60%가 직장을 계속 다닐지 아니면 둘째 아이를 가질지 질문 받은 바 있다고 답했다. 이들 중 86%는 노동시장에서 차별을 경험했다고 털어놓았다.


"둘째냐 일이냐" 中 직장맘들 性차별에 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공산당은 1949년 대륙 정권 장악 이후 남녀 구분 없이 모든 노동력을 국영기업에 투입했다. 여성은 집에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이로써 흔들렸다. 여성 인력이 노동시장에 공급되면서 기업, 그 중에서도 특히 수출 기업들은 싼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었다.

지난해 발간된 아시아개발은행(ADB) 보고서에 따르면 이로써 중국은 지난 수십년 동안 고속 경제성장을 구가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 중국 여성들의 임금 수준은 남성 임금의 63%에 불과하다. 더욱이 교육ㆍ훈련 기간도 남성보다 짧다.

중국의 여성 근로자들은 적어도 98일간 법정 육아휴직을 쓸 수 있다. 뤼 부소장은 "기업이 여성 노동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며 "현재 기업이 전액 부담하고 있는 육아보험금을 분담하는 등 점진적 조치가 단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구정책 주무부서인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國家衛生和計劃生育委員會)의 왕페이안(王培安) 부주임은 지난해 10월 "중국 정부도 두 자녀 정책으로 여성의 일자리 찾기가 더 어려워지고 고용에서 남녀 차별이 심화하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각 부문이 함께 노력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양 연구원은 중국공산당 산하 중화전국부녀연합회(中華全國婦女聯合會)의 중국부녀보(中國婦女報) 기고문에서 "중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출산휴가 중 승진 탈락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다른 노동자가 출산휴가 중인 여성 노동자의 자리를 차지하기도 한다. 심지어 출산휴가 중인 여성 노동자에게 퇴사를 강요하는 기업도 있다.

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013년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전체 노동력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64%이기 때문이다. 이는 세계 10대 경제국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이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