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도체 백혈병 '사회적 합의', 하루만에 뭉갠 반올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 피해자 대부분 보상금 수령했는데, 비현실적인 보상기준 확대 요구 트집잡기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가 백혈병 사고와 관련해 전향적인 예방책을 내놓으며 오랜 논란에 사실상 종지부를 찍었지만 반올림(반도체노동자의건강과인권지킴이)은 13일 막말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예방책에 대해 삼성전자와 합의한지 하루만에 스스로 합의 정신을 깬 것이다.

반올림은 지난해 조정위원회를 통해 직업병 예방 문제와 관련해 논의를 할 때도 막말 시위를 이어갔다. 삼성전자가 조정위가 제안한 옴부즈만 제도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당시에도 거칠게 항의했다.
150여명의 피해자가 삼성전자와 가족대책위원회(이하 가대위)가 함께 설립한 보상위원회를 통해 보상 신청을 하고 이중 100여명이 보상금을 수령한 상황에서도 일방적인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반올림이 피해자로 추정한 사람들은 200여명에 달한다. 이중에는 삼성전자 직원이 아닌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계열사 퇴직 직원들도 다수 있다. 반올림은 호흡곤란, 정신불안, 난임 등 원인불명의 희귀병들을 모두 직업병 대상으로 분류하며 이들에게도 차별 없는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증상의 환자들을 포함한다 해도 보상위원회를 통해 보상신청을 한 사람이 150여명을 넘어섰다는 점은 이번 직업병 논란의 피해자 대부분이 보상신청을 하고 보상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총 100여명의 보상금 수령자 중 산업재해 신청자 수는 7명에 불과하다. 산재 신청 대상이 아닌 사람들도 보상위원회를 통해 보상을 받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삼성전자가 이번에 행한 보상 절차가 반올림측에서 주장하는 대부분의 피해자들을 포용한 것이다.

반올림측은 삼성전자가 발표한 보상신청자 수를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가족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명단을 내 놓지 않는 이유는 개인적인 신상 때문"이라며 "피해자 가족들로 구성된 가대위가 삼성전자와 함께 보상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피해자 숫자를 거짓으로 내 놓을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가대위 관계자는 정작 반올림측이 정확한 피해자 수를 밝히지 않으면서 삼성전자에 괜한 트집만 잡고 있다고 밝혔다. 반올림은 총 200여명의 피해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면서 지금까지 한번도 명단을 공개한 적이 없다.

피해자 대다수가 보상을 받고 예방책까지 서로 합의를 한 가운데 반올림이 누구를 대변하는지도 논란이다. 오래전부터 반올림과 활동을 함께 하던 피해자중 황상기씨와 김시녀씨를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은 모두 반올림에서 나와 가대위를 결성해 이번 보상문제를 이끌어냈다.

가대위 소속의 피해자 가족 중 한사람은 "현재 반올림이 누구를 대변하고 있는지를 묻고 싶다"면서 "피해자들의 보상에 이어 제3의 기구에 이한 예방책까지 합의를 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보상을 거부하고 있다며 시위를 지속하는 것은 떼쓰기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했다.

직업병 논란의 해결 과정에서 삼성전자는 최대한 자세를 낮췄다. 지난해 조정위원회 설립 당시 조정위원장과 위원들이 친노동 인사들로 꾸려지며 기업 입장을 대변하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명했지만 반올림측이 현 조정위원회를 받아들이라고 하자 조건 없이 받아들였다.

보상문제도 조정위가 제안한 1000억원의 기금 조성과 세부적인 직업병 조건을 받아들인 바 있다. 여기에 더해 반올림측이 요구해왔던 협력사 직원까지 보상 대상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예방책에 대해서도 삼성전자는 사업상의 기밀 유지 등을 이유로 어렵다고 밝혔던 옴부즈만 제도에 합의하는 등 전향적인 자세를 보였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