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경영' 김우중의 마지막 강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우그룹 해외지사 1호 세웠던 싱가포르서 "청년이여 더 큰 세상에 도전하라"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했던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80)이 19일 싱가포르에서 재외 경제인들을 대상으로 생애 마지막 강연을 펼쳤다.

김 전 회장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리조트에서 열린 제20차 세계한인경제대회에서 '글로벌 비즈니스가 선진 한국을 이끈다'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싱가포르는 그가 해외 진출 1호 지사를 세웠던 나라다.
그는 "27살에 처음 해외에서 주문을 받은 곳이 싱가포르였고 그게 한국 최초의 직수출이었다"며 "대우를 설립하고 나서 첫 지사를 이곳에 세웠는데 그 또한 한국 기업 최초의 해외 지사로 기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급속한 경제 발전의 비결로 자신을 비롯한 동포 기업인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과 시장 개척을 꼽은 뒤 "기업가 정신에 충만한 한상 그 자체가 경쟁력"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이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선 탄탄한 제조업 육성, 해외 경제 활동 네트워크의 강화, 차세대의 올바른 육성 등 세 가지를 중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전 회장은 "더 많은 한국인이 기업가 정신을 갖고 세계로 뻗어나가야 한다"며 "한국 경제활동인구의 20%는 해외로 나가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해 경제 영토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내외의 구분이 점차 사라지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과 해외의 한상 기업이 상생하고 동반성장하려면 경제 네트워크가 굳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YBM(Young Business Managerㆍ청년사업가)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젊은이들이 해외 신흥시장에 도전하는 일을 돕고 있다"고 소개한 뒤 "월드옥타 회원들이 차세대 무역스쿨 등을 개설해 젊은 인재 육성에 힘을 쏟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반겼다.

김 전 회장의 현재 활동 무대인 베트남에서 시작한 글로벌 YBM은 지난 5년간 수료생의 100%가 취업에 성공하며 인지도를 넓혔다. 우리 젊은이들을 해외로 보내 현지어 등을 교육한 후 현지에 취직시키는 '김우중 사관학교' 격으로 미얀마, 인도네시아로 확대돼 연간 500명의 수료생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