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년 서울시 건축상' 대상에 '도천 라일락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의 건축가'에 김인철 씨

'도천 라일락집' 전경

'도천 라일락집'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올해 '서울시 건축상' 대상에 '도천 라일락집'이 선정됐다고 서울시가 25일 밝혔다. 종로구 창경궁로(27길 80)에 위치한 도천 라일락집은(연면적 253.7㎡)은 화가 도상봉 선생의 작은 기념관을 겸한 살림집으로, 경희대 정재헌 씨와 유림피엔씨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한 작품이다.
함께 사는 동네에 대한 장소적·시각적·공간적 배려, 간결하고 드러나지 않은 'ㄱ자' 형상으로 안마당을 품고 살림집이 자리했는데, 안마당의 한 변을 도상봉 선생의 아뜰리에로 배치한 안락한 공간구성이 돋보인다.

최우수상은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설계 최문규·가아건축사사무소), 논현 마트로시카(김동진·건축동인건축사사무소), 어둠 속의 대화-북촌(전숙희·엔디엘건축사사무소], 강남지구 ABL 공동주택(이민아·협동원건축사사무소) 등 4작품이 선정됐다.

또 올해 건축명장으로는 건축가와 건축주의 서정적 요구를 충실히 수행하며 장인정신을 가지고 도천 라일락집을 시공한 태인건설이 선정됐다.
시민 투표로 수상작이 결정되는 '시민공감특별상'에는 총 2388명의 시민이 참여, 논현마트로시카와 5평주택, 인터러뱅 등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올해로 33회째를 맞이한 '서울시 건축상'은 건축의 공공적 가치를 구현하며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건축물과 공간 환경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사는 승효상(서울시 총괄건축가), 박항섭(가천대학교 교수), 알레한드로 자에라 폴로(스페인 건축가), 한종률(한국건축가협회장), 김영섭(성균관대학교 교수), 이소진(아뜰리에 리옹 대표), 홍존(서울대학교 교수) 등 7명의 건축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맡았다.

건축상 수상자(설계자)에게는 서울시장 표창이, 건축주에게는 건축물에 부착하는 기념동판이 수여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올해의 건축가상'에는 김인철 건축가(사진·68·주식회사 아르키움 대표)가 선정됐다. 건축의 문화적 가치를 생산하는 건축가이자 서울시 공공건축가로서 공공 프로젝트에 참여해 건축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건축에 관한 시민의 소양을 제고하는데 힘쓴 공로가 인정됐다.

'올해의 건축가상'은 건축상 작품 공모와 별도로 관련기관 및 단체의 추천을 받아 서울시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한 건축가에게 시상한다.

서울시는 '2015 서울건축문화제' 행사의 하나로 다음달 8일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2015 서울시 건축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수상작 전시는 11월8일까지 옛 구 국세청 남대문 별관 터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