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아이]"TV를 왜 봐요? 이걸로 다보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케이블TV 업계 충격·젊은층 이탈 심각…길어지는 미디어주 부진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올여름 시청률 성적표를 받아 든 미국 케이블TV업계가 충격에 빠졌다. 너나 할 것 없이 시청률이 지난해와 비교해 큰 폭으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를 두고 "케이블TV 산업이 집단 여름 우울증(summer blues)에 빠졌다"라고 표현했다.

미디어 리서치업체 닐슨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30개 주요 케이블 채널 중 21개에서 프라임타임(황금시간대·저녁 7시~10시) 시청률이 두 자릿수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타임워너 산하 터너 케이블의 TNT가 22% 떨어졌고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 채널도 19%나 낮아졌다. 컴캐스트의 브라보, 비아콤의 MTV 역시 각각 23%, 24%의 수직하락세를 보였다.
미국 방송가에서 여름 시청률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주로 가을에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앞두고 미국인들을 TV 앞으로 불러 모아야 하는 시기다. 주요 채널들이 지난 시즌 인기 프로그램들을 연달아 다시 틀어주는 것도 이런 이유다. 지난달 말 첫 번째 시즌을 종영한 폭스 채널의 '웨이워드 파인즈'가 히트를 친 것처럼 저예산의 비수기용 리얼리티쇼 대신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제작해 선보이는 방송사들도 늘었다.

모바일의 대세화, 디지털 혁명, 스트리밍업체들의 급부상, TV업계의 위기 대응 능력 한계 등이 맞물리면서 최근 1~2년 사이에 미디어시장의 지각변동이 급격하게 발생하고 있다. 유료 케이블·위성 TV 채널들을 끊어버리고 인터넷·스트리밍으로 갈아타는 이른바 코드커팅(cord-cutting)족들이 급증하며 전통 미디어 위기론이 확산 중이다.

지난 4일(현지시간) 발표된 월트 디즈니의 2분기 실적 발표는 위기설에 불을 붙였다. 디즈니는 매출과 순익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었지만 주가가 폭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투자자들이 디즈니 실적에서 주목한 것은 숫자보다는 내용이었다. 디즈니의 매출 증가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등 영화 히트작들이 이끌었다. 하지만 스포츠 채널 ESPN 가입자 수가 줄어드는 등 TV 부문 실적은 부진했다. 지난달 ESPN의 가입자 수는 9290만명인데 이는 1억명이 넘었던 2011년과 비교된다.
2010년과 비교한 주당 TV 시청 시간 변화를 보면 50대 이상의 TV 시청 시간은 1% 줄어든 데 그쳤다. 반면 35~49세는 10%, 25~34세는 23%가 떨어졌다. 18~24%의 시청 시간은 5년 전보다 32%나 급락했다. 조사 결과대로라면 젊은 층의 TV 외면이 심화되고 있는 것 같지만 콘텐츠의 소비 자체가 준 것은 아니다.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매체의 종류가 늘어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주문형비디오(VOD)로 지나간 방송을 마음대로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훌루·아마존프라임 등 스트리밍 서비스는 급성장 중이다. 다음 달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넷플릭스가 진출하는 일본 미디어업계도 우려스러운 시선으로 닥쳐올 변화를 지켜보고 있다. 넷플릭스는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일본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리서치회사 번스타인은 미디어 산업을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관점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번스타인은 최근 투자자들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가입자수-시청률-광고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TV 비즈니스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면서 "TV 산업이 매우 오랜 시간 동안 구조적인 부진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많은 소비자들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에서 광고와의 연결고리가 끊어진 대안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TV업계도 이를 직시하고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TV업계가 모르는 것은 아니다. 당초 TV업체들 간 인수합병(M&A)을 통한 덩치 불리기로 이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 대형 미디어업체들은 소규모 인터넷, 디지털 업체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한다.

컴캐스트의 자회사인 NBC유니버설은 몸값이 높아지고 있는 온라인 매체 버즈피드에 2억달러를 투자하기로 최근 결정했다. 이 둘은 전략적 제휴도 맺기로 했다. 이번 투자는 급속하게 컴캐스트를 이탈하고 있는 젊은 층을 잡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컴캐스트는 올해 타임워너를 인수하려던 계획을 접고 디지털 미디어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타임워너 산하의 터너 케이블은 온라인 비디오업체 '아이스트림플래닛(iStreamPlanet)' 지분을 2억달러에 인수했다. 21세기폭스는 지난달 온라인 스포츠게임 스타트업 '드래프트킹스(DraftKings)'에 1억5000만달러를 투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