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成 리스트 수사' 남은 6인으로 확대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완구, 15시간 조사서 결백 주장…檢 "수사진행·일정 재검토"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검찰이 이완구 전 국무총리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다른 이들로 확대될 것인지 관심을 모은다. 검찰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이어 이 전 총리를 소환해 15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총리는 15일 오전 1시께 검찰 조사를 끝내고 귀가했다. 그는 '충분히 소명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나름대로 입장을 얘기했고, 검찰 얘기도 듣고 그렇게 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전 총리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의 독대 여부에 대해 "선거 와중이라 잘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진실한 것이 우선"이라며 "저는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검찰과 이 전 총리는 2013년 4월4일 충남 부여ㆍ청양 재보궐 선거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현금 3000만원을 전달받았는지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와 운전기사를 통해 두 사람이 독대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하이패스 내역과 차량 내비게이션을 토대로 두 사람의 행적이 일치한다는 점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직접 돈을 전달한 인물(성 전 회장)이 생존해있지 않다는 점에서 검찰 수사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총리를 불구속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에 대해 소환조사를 할 것이란 점은 예상된 부분이다. 관심의 초점은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다른 6명에 대해 수사가 확대될지 여부다. 또 여당은 물론 야당 쪽으로 수사가 확대될 것인지도 관심을 모으는 사안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진행 상황ㆍ일정, 그동안 모은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할 계획"이라며 "상부의 피드백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본 뒤 스스로 판단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비자금 2억원을 새누리당 부대변인 김모씨를 통해 전달했다는 증언을 확보하고도 김씨를 참고인 조사도 하지 않았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허태열 전 비서실장의 경우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시기와 장소가 특정되고 있지만 관련자 소환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인적 증거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관련자 확보에 따라 (수사)진척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면서 "리스트에 기초한 수사인 만큼 리스트와 관련된 것은 모두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