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표펀드 집중한 운용사들, 성과도 좋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주식형 펀드 소형 자산운용사 약진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펀드 운용사도 작은 고추가 맵다?"

국내 주식형 펀드 기준 10개 미만의 펀드 운용에 집중하는 자산운용사의 펀드 성과가 10개 이상의 펀드를 가진 운용사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국내 주식형 액티브 펀드 기준 연초 이후 성과가 가장 좋았던 운용사는 6개의 펀드를 운용하는 마이애셋자산운용으로 평균 14.4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운용사별 10위권에는 마이애셋운용을 비롯해 라자드코리아운용, 메리츠운용, 현대인베스트먼트운용, 에셋플러스운용, KTB운용 등 소규모 운용사가 6개가 포함됐다. 반면 40개가 넘는 주식형 펀드를 운용하는 초대형 운용사들은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비교적 장기인 3년 기준으로는 4개 액티브펀드를 운용하는 에셋플러스운용이 39.19%의 수익률을 기록해 국내 운용사 중 최고의 성과를 보였다. 역시 4개 액티브펀드를 가진 메리츠운용은 13.94%로 5위권의 성적을 거뒀다.
이들 중소형 운용사가 대형 운용사의 성과를 뛰어 넘는 이유는 작은 조직만이 가질 수 있는 유연함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마이애셋운용의 경우 주식운용팀 내 리서치 팀원을 편성해 리서치와 운용의 협업성을 높였고, 운용역 간 경쟁을 유도하기 보다는 협력에 주안점을 뒀다.

유행을 좇아 펀드 수를 늘리는 무리한 외형 확장 대신 소수의 펀드에 집중하는 전략도 주효했다. 메리츠운용이 지난해 10개가 넘던 펀드들을 정리하고 대표펀드에 역량을 집중하자 수익률이 꼴지권에서 단숨에 최상위권으로 도약한 것이 그 사례다.

이렇게 유연한 조직이 소수의 대표펀드를 운용하다보니 펀드에 대한 집중도도 높아졌다. 마이애셋운용, 에셋플러스운용 등 소규모 운용사의 펀드매니저 1인당 펀드 수는 2~3개로 한 명의 운용역이 많게는 14개의 펀드를 운용하는 대형사와 편차가 컸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소규모 운용사일수록 일관된 운용철학을 갖고 운용지향적인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며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다"고 말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