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원오 성동구청장 "경제살리기 적극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 구청장 2015년 신년사 통해 성수융복합혁신특구 조성 등 경제 살리기 매진 다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2015년에는 무엇보다 ‘경제살리기’에 집중하겠다"며 "지난해 11월 개소한 융복합혁신센터를 발판으로 구만의 독자적인 지역경제 성장 모델이 될 성수융복합혁신특구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정 구청장은 2015년 신년사를 통해 "특히 지난해 말 서울시의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공모에 성수동 지역이 선정돼 4년간 최대 100억원을 지원받게 됨으로써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수제화, 인쇄, 봉제, 출판 등 영세한 지역 토착산업을 되살리고 삶터ㆍ일터ㆍ쉼터ㆍ공동체가 공존하는 동북권 지역의 새로운 도시재생사업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제정한 사회적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를 토대로 2018년까지 총 30억원 규모 사회적경제기금을 조성, 사회적경제혁신센터를 신설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성수 수제화 산업의 품격을 한층 높이고자 수제화 공방설치, 구두 테마공원 조성, 성수 디자인위크를 개최하는 등 가죽과 패션, 예술이 연결되는 '디자인 성수'로 육성, 대형버스 주차장 확보, 시설 및 경영 현대화 등을 통한 마장축산물시장 특화 사업은 지역경제 성장의 또 다른 동력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정 구청장은 "성동의 미래를 그리는 각종 지역개발 정책 또한 박차를 가하겠다"며 " 현대의 삼성동 한전본사부지 매입으로 글로벌비즈니스 건립계획은 비록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삼표레미콘 부지 개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서울의 랜드마크로 키울 개발 전략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성동지하차도 철거와 지하 공간 활용 계획 등을 연계한 왕십리주변지역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마장동 한전부지 개발, 용답동 지역의 자동차 유통산업 특화 등은 성동이 동북권의 중심지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람에 투자’하는 교육1번지를 만들겠다며 더 이상 교육 때문에 구민 여러분께서 성동을 떠나는 일이 없도록 아낌없이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추진중인 서울시의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공모 사업'에 반드시 선정되도록 해 교육격차 해소에 일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원어민화상영어시스템 도입, 성동글로벌영어하우스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올해 말까지 '글로벌교육특구' 지정을 적극 추진해 2017년 교육부 지정 '교육국제화 특구' 발판을 마련할 것도 제시했다.

특히 35억원 규모의 교육경비는 꼭 필요한 곳에 내실 있게 집행될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 사업비의 일부에 학부모, 학생, 학교관계자가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2017년까지 금호고등학교 및 왕십리고등학교가 차질 없이 개교할 수 있도록 지원, 입시진학상담센터 및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한 지역 우수인재 육성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 구청장은 또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든든한 안전망’을 조성하겠다"며 " 올해도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삶을 보호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지자체의 기본 책무임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3개 공립 초등학교 스쿨버스 도입 및 현재 10개교에서 운영중인 워킹스쿨버스 확대,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안전존 정비 및 통학로 개선을 통해 어린이들의 활동공간을 빈틈없이 지키겠다고 했다.

성수동 구의로 하수관로 유로 변경, 마장동 축산물시장 주변 침수지역 해소 등 침수취약지역을 단계적으로 해소, 구민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응봉교 확장 공사 및 용비교 확장 공사가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복지가 누구나 누리는 당당한 권리가 되도록 복지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총 12개의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목표로 지역내 종교시설 등 민관이 연대하는 예산절감형 구립어린이집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갈 것이며, 맞춤형 노인일자리 사업, 노인회관 확충, 경로당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활성화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사회참여를 확산,어르신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가득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주민이 주인’이 되는 도시를 만들겠다며 구만의 대표 브랜드인 ‘응봉산 개나리 축제’와 ‘구민의 날 기념 축제’를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구민이 중심이 되는 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게 해 진정한 구민축제로 승화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현재 진행중인 사근동, 성수1가2동 공공복합청사 건립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구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복지ㆍ문화의 중심 거점으로 발전시키겠으며, 특히 구의 약 70%를 차지하는 공동주택 내 공동체 활성화에 집중하여 이웃간의 정을 되살리고 마을의 온도를 한층 높이는 따뜻한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가겠다고 약속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