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인적안정망 총가동해 동절기 복지 사각 해소 총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5년 2월까지 3개월간 취약층 집중 발굴해 지원키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도지사 이낙연)가 동절기를 맞아 도내 취약계층 보호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인적안전망 집중 운영에 들어간다.

전라남도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따른 구체적 운영을 위해 시·군 복지사각지대 발굴 담당자와 간담회를 지난 9일 갖고 복지 시각지대 제로화를 결의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특히 발굴 방법과 지원 내용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민관이 연계된 읍면동 단위 인적 안전망을 최대한 활용, 도내 곳곳의 복지 사각지대를 검증키로 했다.

이번 집중 발굴 대상은 우선 기초생활수급자와 긴급지원, 기초연금 공적지원 중지자 및 탈락자와 쪽방, 폐가, 비닐하우스, 창고, 컨테이너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 거주자다.

이밖에 갑작스런 위기상황과 돌봄 등 과중한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각종 체납자(전기·가스·수도·의료보험·월세 등) 등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이를 위해 시군 희망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동 주민센터의 현장 점검과 기존 취약계층 지원 가능 여부를 재점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읍면동단위 복지 이통장 및 민관협의체 등 7천800여 명이 활동 중인 인적안전망과 자원봉사단체인 좋은 이웃들, 우체국·경찰서 등 민간부문과 협력해 생활 실태와 방문 상담 등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발굴된 대상에 대해서는 법적 지원 기준에 적합할 경우 기초생활보장 및 긴급복지 등 공적 지원과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 등은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공적자원 연계로 지속적인 관리에 들어간다.

차상위계층 등 대상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후원물품 등 민간자원과 연계해 지원을 확대한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동절기 집중 발굴 기간 동안 복지 인적안전망을 총가동해 다각적인 홍보에 나서, 도민이 몰라서 어려운 일을 당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주위에 어려운 이웃이 있을 경우 시군청이나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 없이129)로 즉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