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119·112 등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공청회 개최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현재 20여 종에 이르는 국민안전 관련 신고전화를 4종 이내로 통합하는 방안이 정부 공청회에서 공개된다.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연구를 수행한 이성용 계명대 교수(경찰행정학과)는 이날 공청회에서 20여 종의 긴급신고전화를 우선 '긴급신고'와 '비긴급신고'로 나누고 각각 단일번호 또는 이중번호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긴급신고에는 현재 국가가 '긴급 통신용 전화'로 지정한 112(범죄), 119(화재, 구조, 구급), 122(해양), 118(사이버테러) 등이 포함된다.
112와 119의 이중번호 체계를 택한다면 부처 간 조정과 비용 면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통합효과는 크게 떨어지게 된다.
연구진의 대국민 설문조사에서 긴급신고전화 단일번호 선호도는 119가 112보다 더 높게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두 번호 사이의 인지도에는 차이가 없었다.
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완전히 새로운 번호를 도입하는 것은 되레 국민의 불편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책임 있는 대안이 아니다"라고 밝혀 119와 112 가운데 단일번호로의 통합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편, 긴급전화 통합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긴급전화 통합, 119,112 하나 되나?" "긴급전화 통합, 나도 119가 더 좋아" "긴급전화 통합, 바뀌는게 좋은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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