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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전화 119·112 하나로 통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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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119, 112, 122 등 각 기관으로 나뉘어 있는 각종 긴급 신고전화를 하나로 통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긴급전화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해 신고창구를 단일화하기 위해서다.

안전행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국민서비스 연계방안에 대해 이달 말까지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1일 밝혔다. 내년 말까지 부처 및 공공기관의 유사·중복 서비스를 통합해 연계하는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달 16일 세월호가 가라앉을 때 이 사실을 가장 먼저 알린 단원고의 고(故) 최덕하군은 119로 전화를 걸어 신고했고 그 이후로도 스무통 이상의 신고가 119로 걸려왔다. 해경이 운영하는 해양긴급전화 122로 들어온 신고 전화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긴급전화 통합서비스'의 경우 현재 119(수도·가스·환경·응급환자), 112(범죄), 122(해양), 130(마약) 신고 등 8개 기관의 13개 시스템을 연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 같은 방안은 복합적 재난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신고 번호가 각자 운영돼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안행부는 긴급전화 신고창구를 119나 112 등 보편적으로 알려진 번호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여러 부처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서비스를 국민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통합하는 작업에도 착수한다.

안행부는 정부부처,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1만8000개 이상의 전자정부시스템을 분석해 서비스 유형·대상 등이 비슷한 시스템을 88개 주제로 분류했으며, 이 가운데 생활에 밀접한 25개에 대해 먼저 국민의 의견을 묻기로 했다.

연계 서비스 여론조사는 안행부 홈페이지(www.mospa.go.kr), 대한민국정부포털(www.korea.go.kr), 정부3.0 홈페이지(www.gov30.go.kr)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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