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군 최초 '이달의 6ㆍ25전쟁영웅'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정숙 여성유격대

이정숙 여성유격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가보훈처가 여군으로는 처음으로 내년도 '이달의 6ㆍ25전쟁영웅'에 선정했다.

5일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내년도 '이달의 6ㆍ25전쟁영웅'에는 김홍일 육군 중장, 이정숙 유격대원, 한정일 경감, 김점곤 육군 소장, 프랭크 댈리 미국 육군 준장, 조보배 여사, 김교수 육군 대위, 고종석 해병대일등병조, 윌리엄 H. 쇼 미국 해병 대위, 전구서 공군 소위, 찰스 그린 영국 육군 중령, 홍대선 해군 하사 등이다.
'이달의 6ㆍ25전쟁영웅'은 군부대와 관련단체 등에서 추천받은 인물 중 군사편찬연구소 연구원 등 10명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논의해 선정됐다.특히 2월의 6ㆍ25전쟁영웅에 선정된 이정숙 여성유격대는 황해도에서 서하무장대를 조직해 공산군과 유격전을 벌이면서 다양한 특수작전도 했다. 1951년에는 재령유격부대가 적에게 포위되자 죽음을 무릅쓰고 적 포위망을 돌파해 부대원 89명을 안전하게 구출하기도 했다. ‘구월산 유격부대의 여장군’ 이정숙 이야기는 1955년 7월, ‘구월산’이라는 책자가 발간된 이후 영화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밖에 올해는 '구월산의 여장군'으로 불리며 전공을 세운 이정숙 유격대원과 아들 3형제를 조국에 바치고 평생 봉사의 삶을 산 심일 소령의 어머니 조보배 여사가 포함됐다. 김홍일 중장은 한강선 방어전투와 기계ㆍ안강전투에서 적을 저지하는 데 공을 세웠고, 한정일 경감은 곡성전투경찰대를 조직해 북한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김점곤 소장은 다부동전투에서 승리해 반격의 발판을 마련하고 평양에 최초 입성하는 개가를 올렸다. 홍대선 하사는 서해 순위도에 있던 피난민 840명을 구출하는작전에 투입됐다가 흉부와 복부에 관통상을 입고 전사했다.
김교수 대위는 김화 교암산지구 전투에서 1개 중대병력을 이끌고 중공군 연대병력과 맞서다 산화했다. 고종석 중사는 통영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나 북한군의 재공격으로 장렬히 전사했다. 전구서 소위는 영천지역 등에서 L-4 정찰기로 적 포병부대를 발견해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으나 화천 상공에서 피격됐다. 쇼 대위는 평양에서 선교사의 아들로 태어나 '제2 조국'인 한국에서 전쟁이 발발하자 미 해군에 자원 재입대해 서울탈환작전 중 전사했다.

가평전투에서 600여명의 병력으로 4천여명의 중공군을 상대로 치열한 전투를 벌여 '가평의 기적'을 이뤄낸 프랭크 댈리 중령과 호주 정규군의 첫 지휘관으로 참전해 연천ㆍ박천전투 등을 승리로 이끈 후 전사한 찰스 그린 중령도 선정됐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