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鄭총리 "국민안전처·인사혁신처 조속한 정착에 전 부처 협조해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홍원 국무총리<자료사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홍원 국무총리<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홍원 총리는 19일 출범하는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출범초기 혼선이 없도록 각부처가 철저한 인수인계와 조기정상화에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청사간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내일 공포ㆍ시행됨으로써,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새롭게 출범하게 된다"면서 "이들 기관은 안전혁신과 공직개혁 등 국가혁신을 수행하는 중추기관인 만큼, 조속히 정착돼 긍지를 갖고 임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모든 부처가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국민안전처는 출범 초기에 안전관리에 사각지대나 빈틈이 없도록 긴장감과 경각심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중앙과 일선 지자체, 부처 간 지휘 및 협업체계가 조속히 안정화되고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인사혁신처에 대해서는 "관피아 척결 등 공직쇄신, 공무원연금 개혁 등 시급한 과제가 산적해 있는 만큼, 조속히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안행부, 해수부 등 업무인계 부처는 국민안전처 등에 철저한 인계인수와 함께 기록물 이관 등 행정적 조치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인력과 예산 이체, 사무실 재배치 등 업무환경 조성에도 적극 노력해서 출범 초기에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도 공무원연금개혁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고 공무원사회의 동참을 촉구했다. 정 총리는 "지난 10월 28일 여당이 공무원연금법안을 제출하였고, 금주부터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연금 개혁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우리 공무원들의 동참과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간 총리를 비롯한 장·차관과 고위공무원들이 개혁을 선도하겠다는 결의를 다지는 서명을 완료했고 지자체도 이에 동참하는 서명이 마무리되고 있다"고 설명하고는 "이제는 이러한 고위공직자들의 결의를 바탕으로 모든 공직자들이 개혁에 동참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총리부터 오늘 중앙부처 국·과장들을 만나 공무원연금 개혁의 불가피성에 대해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각 부처는 기관장 책임 하에 연금 개혁에 대한 간담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직원들과의 대화와 소통 기회를 확대해서, 공직자 모두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동참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면서 "이를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국회 논의를 촉진해 나가고, 연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회의를 주재하며 예산안 및 법안 관련 국회 협력 강화와 대통령 해외순방 후속조치도 주문했다. 정 총리는 "기재부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협력해서 경제 활성화와 안전혁신,사회 안전망 강화 등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정책들은 예산에 꼭 반영함은 물론 상임위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에 대해 예결위와 여야 지도부 등에 충분히 설명해서 정부 예산안이 최대한 관철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예산 부수법률과 내년도 세출 관련 법안, 기초생활보장법과 부동산 관련 법안 등 민생과 경제 관련 중점법안 처리도 노력하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중국과 뉴질랜드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타결과 관련해서는 "산업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는 이러한 협상결과를 정확히 알려서 농축산 농가 등의 피해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하고 기재부와 관계부처는 FTA 협상결과를 반영하여 산업별 피해영향조사와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이를 국회와 충분히 협의해 비준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