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누가 내 원고를 가져갔을까'‥연희문학창작촌 '목요낭독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서울문화재단 연희문학창작촌은 이달 두차례에 걸쳐 ‘연희목요낭독극장’을 운영한다. 이 낭독극장은 기존의 작가 중심에서 벗어나 청소년과 시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문학프로그램이다. 낭독회는 오는 13일(목) 오후 7시 '발견의 시인들', 27일(목) 오후 7시 30분 '누가 내 원고를 가져갔을까?' 등을 연희문학창작촌 문학미디어랩에서 진행한다.
연희목요낭독극장의 프로그램 진행 모습.

연희목요낭독극장의 프로그램 진행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첫 낭독회 '발견의 시인들'은 ‘세계와 모험’이라는 주제로 두 권의 청소년 소설 '방드르디 야생의 삶'과 '구야, 조선 소년 세계 표류기'를 낭독한다. '방드르디 야생의 삶'은 '로빈손 크루소'(대니얼 디포 저)를 프랑스 문학의 거장 미셸 투르니에가 청소년을 위해 재구성한 작품이다. 이는 문명과 야만, 인간의 뿌리 깊은 관습, 진정한 자유에 대한 실존적 물음을 청소년 시각에서 바라본 소설로 평가받는다.

'구야, 조선 소년 세계 표류기'는 소설가이자 문학평론가인 김나정의 첫 번째 성장소설로 ‘하멜 표류기’라는 역사적 사실에 작가의 상상력을 더했다. 조선 소년 구야가 하멜 일행과 네덜란드로의 항해를 떠난다는 설정 아래 꿈을 좇아 새로운 세상을 온몸으로 맞닥뜨리는 모험 이야기다.
1부 “책을 여행하는 10가지 여행길”은 사전워크숍을 통해 청소년들이 발견한 ‘나만의 독창적인 독서 방법’을 발표한다. 2부 “모험의 시작, 대항해시대 이야기”는 부천정명정보고등학교의 지리 교사 조지욱씨가 기존 교과과정과 대항해 시대를 배경으로 한 두 권의 청소년 소설을 접목해 강연을 진행한다. 3부 '구야, 조선 소년 세계 표류기'는 입체적으로 연출한 단편극 공연과 싱어송라이터 권우유의 신나는 어쿠스틱 선율 하에 청소년들의 모험과 항해는 그 막을 내린다.

27일에 진행하는 두 번째 낭독회 '누가 내 원고를 가져갔을까?'는 사전에 투고 받은 시민의 원고를 문학인과 예술가의 멘토링을 거쳐 무대 공연으로 올리는 프로젝트다. 선정된 원고는 총 5편(시 3편, 수필 2편)으로, 시인이자 극작가인 최치언씨가 총 연출을 맡았다. 이밖에도 멘토 작가로는 시인 이재훈, 김상미, 김영애, 김산옥 등이 참여하며, 가수 jai와 김샛별이 선정된 시를 작곡해 공연으로 선보인다.

서울문화재단 조선희 대표이사는 “이번 낭독회는 시민들에게 자신의 글이 멋진 공연으로 거듭날 수 있는 자신감과 예술가들과 협업을 통해 스스로 예술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예술가들이 창작 후 공급하는 기존의 배급방식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과정을 공유함으로 예술의 수평적 확장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가는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www.sfac.or.kr)를 통해서 선착순 60명에 한해 예약접수 받는다. 추가문의는 연희문학창작촌(02-324-4600)로 하면 된다. 공연료는 무료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