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 비껴간 '광주-부산-대구' 연말까지 1만가구 분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광주ㆍ부산ㆍ대구' 등 이른바 잘나가는 지방 3대 광역시 분양시장이 연말까지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올 들어 이들 지역에서 청약 1순위에 마감한 곳이 전체 분양단지의 60% 이상 육박하는가 하면 미분양 감소, 매매가 상승 등 부동산 훈풍에 힘입어 건설사들이 연말까지 1만여 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29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7일까지 올해 청약순위 결과, 광주는 총 12곳이 분양한 가운데 1순위 마감 7곳, 순위내 마감 4곳인 반면 미달은 1곳에서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경우도 총 23곳 중 1순위 마감과 순위내 마감이 각각 10곳과 7곳에 달했다. 대구는 총 24곳 중 1순위 마감이 13곳, 순위내 마감 8곳, 미달 3곳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청약 열기 때문인지 이들 지역에서는 연말까지 민영아파트 총 9곳 1만119가구(일반분양 6537가구)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광주에서는 금호건설이 풍향2구역을 재개발한 '교대 금호어울림'을 분양하고 현대엔지니어링도 분양에 나서는 등 1787가구(일반 1112가구)를 공급한다.
부산에서는 삼성물산, SK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 등 대형 브랜드의 대단지 아파트 총 7568가구(일반 4835가구)가 공급된다. 대구는 반도건설이 재건축 사업인 '대구 신천동 반도유보라'를 12월께 선보인다.

이 같은 청약열기는 부동산 매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광주ㆍ부산ㆍ대구지역의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크게 줄어들고 있으며, 매매가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기준 아파트 매매가는 3.3㎡당 대구는 574만원에서 710만원으로, 부산은 686만원에서 706만원, 광주는 465만원에서 515만원으로 각각 올랐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실수요가 탄탄하게 받쳐주는 광주ㆍ부산ㆍ대구 분양시장은 청약성적이 고르게 나타나고 있고, 정부의 9.1대책에 힘입어 높은 청약율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