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희망멘토' 홍인규, 청소년 '꿈 전도사' 변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인규 / 프렌딩 제공

홍인규 / 프렌딩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준 기자]개그맨 홍인규가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꿈을 전달했다.

홍인규는 21일 오후 5시 서울 충암중학교에서 질풍노도 청개구리들의 희망멘토로 프렌딩스쿨 강단에 올랐다. 프렌딩 스쿨은 국내 최초의 민관학 합동 청소년 교육개선 프로젝트다. 학교 폭력과 왕따를 예방해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프렌딩과 다문화 청소년들의 교육 사업을 꾸준하게 진행해온 행복문화인, 서울서부경찰서, 충암중학교가 뜻을 모아 추진했다.
이날 홍인규는 "난 11년차 개그맨이지만 유명한 개그맨은 아니야. 내가 다른 사람보다 작은데 많이 못 먹어서 그런 것 같아"라고 너스레를 떨며 불우한 어린 시절부터 꿈을 이룬 지금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를 청개구리들 앞에서 담담하게 풀었나갔다.

그는 "창작동화 '괭이부리말'에 나오는 인천 빈민촌에서 태어났다. 두 살에 부모님이 이혼하셨고 할머니와 둘이 살았다. 할머니는 부모 없는 자식이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엄하게 키우셨다.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갔을 때 학교에 적응하지 못했다. 집에 오면 아무도 없고 가난한 나는 친구도 없었다. 그러다 서울에 있는 엄마를 찾으러 무작정 가출했다. 지방의 보육원을 거쳐 2년 만에 학교로 돌아왔다"며 자신의 어린 시절을 되뇌었다.

또한 "이후에도 삶은 편하지 않았다. 신문배달, 우유배달, 주유소, 롤러스케이트장 등을 전전하며 아르바이트를 계속 했다. 공부를 제대로 할 시간이 없었고 시급 알바 생활이 계속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자신의 꿈이 실현되는 과정에 대해서 말했다. 홍인규는 "지금의 아내를 만나면서 이렇게 살아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했다. 성공하고 싶다는 꿈이 생겼고, 개그맨 시험에 응시했지만 거듭 낙방했다. 개그맨이 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검색을 했다. 그러다가 개그맨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카페가 있다는 걸 알게 됐고, 그 카페를 통해 만난 사람들과 공부를 하고 연습을 했다. 결국 합격해 개그맨으로 살게 됐다"고 전했다.

홍인규는 학생들에게 "나는 집안 사정이 어려워 공부는 잘 못했지만, 판·검사보다 적게 뽑는 개그맨이 됐다"며 "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세분화해야 하고, 그 과정을 밟아야 하고, 너의 꿈을 응원해주는 친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수업에 참여한 한 학생은 "제빵사가 꿈이지만 어찌해야 할지 몰랐다"며 "오늘 인규형이 말해준 대로 제빵사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꿈을 이루고 싶다"고 답했다.

또 다른 학생은 "개그맨이나 연예인은 돈도 많이 벌고 좋겠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인규형도 불쌍하게 컸다"며 "꿈이라는 것이 없었는데 꿈을 한 번 찾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프렌딩 스쿨 백두원 교장 선생님은 "수업을 마치고 아이들과 인사하던 중 2명의 학생이 포옹을 하며 '선생님 고맙습니다'라며 귓속말로 속삭였다며 소름이 돋는 짜릿함을 느꼈고, 이 녀석들이 스스로 희망을 찾은 것 같아 너무 기쁘고 고마웠다"고 전했다.

제1기 프렌딩 스쿨은 행복문화인, 사회복지사, 지역복지협의회가 함께 고민, 연구해 서울서부경찰서 관내 질풍노도의 청개구리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스타 연예인 특강, 연예인과 함께하는 체육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의 꿈과 비전을 찾아 주기 위해 청소년 자아진로 교육단체인 인토피아가 자아탐구, 진로비전교육 등을 통해 꿈과 희망을 불어 넣을 예정이다.

오는 28일 프렌딩 스쿨 두 번째 스타 희망멘토는 기부천사, 독도지킴이로 잘 알려진 가수 김장훈이 강단에 설 예정이며, 방송인 이동우와 개그콘서트 야구팀 20여명 등 총 30여명이 참여해 청소년들에게 멘토 역할 및 꿈과 희망에 대한 동기와 의미를 부여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프렌딩 백두원 대표는 "아이들의 변화가 한국교육 미래의 희망이며, 학교폭력 왕따가 없어지는 일"이라며,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뜻을 같이하는 분들의 진심어린 참여로 첫발을 시작한 만큼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꿈과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프렌딩 스쿨은 1기를 기점으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보완해 2기, 3기의 장기 프로그램으로 연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졸업한 학생들의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졸업생들이 멘토로 참여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장용준 기자 zelr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