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령별 자궁건강 관리 노하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매년 증가하는 국내 여성질환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성인여성이라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방법으로, 아이가 있다면 내 아이의 건강을 위해 주기적 건강검진을 받아 미리 예방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사춘기 전후
모든 기관이 그 기능을 완성시켜나가는 시기인 사춘기 이전에는 증상이 있어도 그 나이의 특성상 원인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먼저 비뇨기계나 소화기계의 문제는 아닌지 검토해봐야 한다.
또 외음부에 가해진 마찰이 있었는지 질내 이물질이 들어 있지 않은지 살피고 각종 염증, 성조숙증, 난소종양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로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에는 아동기를 벗어나면서 신체적,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호르몬 변화에 따라 생리불순, 부정 출혈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 이를 간과할 경우 불임, 자궁내막증 등의 자궁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증식기 단계의 자궁내막이 많은데 이것이 월경으로 배출되지 않아 계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받게 되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1년에 1번씩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자궁경부암예방접종도 성관계를 경험하기 전에 맞아 두는 것이 질병예방에 탁월한 방법이다.
◆가임기·폐경기
여성의 자궁 기능이 완성돼 아기를 완전하게 품을 수 있는 소중한 시기인 가임기여성들은 특별히 더 자궁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흔한 질환인 자궁근종의 경우 35세 이상여성의 약 50%에서 볼 수 있으며 30대 미만의 젊은 여성에게서도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시기에 겪게 되는 극심한 생리통, 성교통, 요통은 자궁질환의 적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만 생각하고 넘길 것이 아니라 6개월에 1번 이상 초음파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분비물검사, 풍진항체 검사와 성병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50대에 접어들면서 여성호르몬이 감소해 폐경기에 들어가게 된다. 이때 호르몬 요법을 많이 시행하는데 이로 인한 호르몬 환경의 변화와 질벽이나 자궁내막의 위축이 가장 흔한 자궁질환의 원인이다. 이 외에 자궁내막암, 자궁내막 플립,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체암등에 노출될 수 있다.

폐경이 되었다고 모든 자궁관련 질환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 아니라 노화에 따른 암 발생률이 높아져 정기적 건강검진과 함께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도 받아야 한다. 자궁경부암 검사, 초음파 검사, 분비물 검사, 혈액검사, 성병검사 등을 1년에 1번 이상 받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강남베드로병원하이푸 센터 조필제 원장은 “최근 여성질환 환자의 연령층이 빠르게 어려지고 있다. 결혼여부나 나이와 상관없이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부끄러워 말고 주기적 검사로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며 “여성 2명 중 1명이 앓는 자궁근종의 경우 이를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하이푸 시술 등 최신 의료기법이 발달되어 있어 두려워하지 말고 1년에 1번 이상 초음파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등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