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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이후 이통사들 이익구조 '기기변동'이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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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C證, 점진적인 마케팅비 감소 예상되지만 기존보다 늘어날 '기변' 수요가 변수
최초 지원금 규모는 예상보다 높지 않은 수준에서 형성
각사의 보조금 전략은 당분간 동태적으로 움직일 것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이 본격 시행된 가운데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비용변화에 기기변동(기변) 수요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2일 황성진 HMC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단통법 시행으로 인해 번호이동(MNP) 수요는 감소될 것이고, 단말기 교체주기 역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극단적인 과열 보조금 경쟁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신사들의 마케팅 비용이 점진적인 감소 추세를 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에 낮은 수준에서 형성돼 있던 기변 수요가 얼마만큼 증가하느냐에 따라서 마케팅비 감소폭이 결정될 것으로 예측됐다.

황 애널리스트는 "만약 기변 수요가 폭증해 시장에서 기대하는 만큼의 마케팅비 감소가 이뤄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단통법의 특성상 기변 지원금의 증가는 가입자당 매출(ARPU) 상승을 일부 수반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장기적인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긍정적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기변 물량 증가 수준에 따라 기대수준과의 괴리가 다소 발생할 가능성 역시 상존한다고 지적했다.

HMC증권에 따르면 9월 MNP 시장은 안정된 모습이 유지됐다. 9월의 전체 MNP는 (자사이동 제외, 알뜰폰(MVNO) 포함) 61만7000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4.9% 감소했다. 3분기 전체 MNP 역시 177만건으로 안정된 수준을 유지했다.

그는 "단통법 시행직전 경쟁심화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결과였다"며 "경쟁환경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마케팅비 감소는 본질적인 이익 성장에 대한 확신을 가져다 줄 것이 자명하다"고 말했다.

한편 단통법 시행 이후 최초 지원금의 규모가 예상보다 높지 않은 수준에 형성된 것과 관련해서는 단통법 시행 첫 날인데다 경쟁사들의 지원금 전략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적 특수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황 애널리스트는 "단말기별 지원금 공시가 7일간 유지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초반에는 1주일 간격으로 각 사의 보조금 전략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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