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KB국민은행 전산교체 의혹 본격 수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 고발인 조사…경영비리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내홍을 겪고 있는 KB국민은행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검찰은 노조의 금융지주 회장 및 행장 고발건에 이어 최근 논란이 된 주 전산기 교체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KB국민은행이 주 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지주 및 은행 임원들을 고발한 사건을 조사부(부장검사 장기석)에 배당했다고 2일 밝혔다. 앞서 노조가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을 고발한 사건도 조사부가 맡고 있다.
검찰은 두 사건의 당사자 및 핵심 관계자가 상당 부분 겹치는 점 등을 고려해 동일한 맥락에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날 윤영대 KB국민은행 제3노조위원장을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전산기 교체 관련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국민은행은 지난달 26일 전산시스템을 교체하면서 '유닉스'의 잠재적 위험을 알고도 이사회 보고서에 고의로 누락시켰다며 KB금융지주 최고정보책임자(CIO)인 김재열 전무 등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동일한 고발 건이 접수돼 있는 만큼 KB국민은행의 전산기 교체 추진 과정과 리베이트 의혹 전반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올해 3월과 6월 임 회장과 이 행장, 전·현직 경영진을 업무상 배임과 업무방해 혐의로 잇따라 검찰에 고발했다. 노조는 주 전산기 교체 의혹과 함께 KB금융지주가 LIG손해보험 인수를 추진하면서 2000억원 이상 비싸게 입찰해 손해를 끼치고 카자흐스탄 센터크레디트은행(BCC)에 투자했다가 1조원에 가까운 손실을 입힌 부분도 고발내용에 포함했다.

이에 따라 검찰이 배임 혐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KB국민은행의 경영비리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검찰은 KB국민은행의 각종 경영상 문제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특별검사가 최근 마무리됨에 따라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본격 수사할 방침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