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선수단 인천AG 파견 남북 서면협의 주초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여하는 북한 선수단의 파견 준비 등과 관련된 남북 간 협의가 이번 주에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25일 "북한이 보내온 입장에 대해 우리 입장을 적어 북한에 보낼 예정"이라면서 "서면 협의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주초에는 문서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2일 우리 측에 273명의 선수단을 이번 인천 아시안게임에 보낼 것이라는 입장을 통보하면서 선수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는 문서 교환 방식을 통해 협의하자고 제의했고 우리 정부도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인천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와 북한 올림픽위원회는 판문점 남북 연락관 채널을 통해 문서를 주고받으면서 선수단 이동 및 숙박, 체류 비용 문제 등에 대한 협의를 할 예정이다.

북측은 지난 22일 통보에서 응원단 문제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응원단 파견 규모 등의 문제도 서면 협의를 통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앞서 남북은 지난달 17일 판문점에서 실무접촉을 하고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파견 문제를 협의했으나 북측이 우리 측의 '협상 태도'를 문제 삼으며 일방 퇴장해 결론을 내지 못했다.

체류 비용 지원 문제는 우리 측이 전보다 한층 유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국제관례도 중요하지만 남북 간 관례,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북한의 뜻을 들어봐야겠지만 필수 비용 위주로 지원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