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안게임 남북실무접촉 주 후반께 열릴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우리 선수들이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북남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고 불신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말함에 따라 남북 실무접촉이 조만간 재개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20일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에 참가할 국가종합팀 남자축구 검열경기를 지도했다"면서 "체육인들이 경기대회에 참가해 숭고한 체육정신과 민족의 기개, 고상한 경기도덕품성을 높이 발휘함으로써 겨레의 화해와 단합, 세계 여러 나라와의 친선과 평화를 도모하는 데 적극 이바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최근 결렬로 끝난 남북실무접촉을 염두에 두고 남측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통일부는 이런 측면에서 북한 측이 조만간 실무접촉 제의를 해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김정은 제1위원장의 지도력을 선전하기 위해서는 북한 측은 아시안게임에 참가해 좋은 성적을 올려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 이를 위해서 실무접촉 제의를 해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무접촉 재개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 당국자들은 "지난 17일 자리를 박차고 나간 만큼 하루나 이틀 안에 접촉을 갖기는 좀 어려울 것"이라면서 늦어도 다음 주에는 접촉이 성사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일부 고위 당국자는 "이번 주 후반이면 반응이 나올 것인 만큼 그것을 보고 대응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정부가 먼저 접촉제의는 하지 않고 지켜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실무접촉이 재개될 경우 논의될 의제와 관련, "공동입장과 공동응원 등이 의제에 오를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공동입장을 반대하는 체육단체가 있고 과거에도 공동응원을 한 전례가 없어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체류비 부담과 관련, 이 당국자는 "지난번 접촉에서 체류비 등을 언급한 것은 맞다"면서도 "그러나 국제기준이나 경기규칙에 따르면 자체 부담이 맞지만 필요하다면 협의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북측 선수단과 응원단의 체류비를 필요한 경우 부담할 용의가 있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어 실무접촉 결과에 따라서는 우리 측이 전부 부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