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부 "중국산 H형강 반덤핑 조사 24일 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정부가 중국산 H형강에 대한 반덤핑 조사 개시 여부를 다음주에 결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4일 열리는 무역위원회에서 중국산 H형강 반덤핑 제소를 보고한 뒤 조사 개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통상 반덤핑 조사 시작 여부는 제소 이후 2개월 내에 결정해야 한다.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반덤핑 제소는 지난 5월 30일에 접수됐다.

무역위원회에 따르면 반덤핑 조사(원심) 절차는 조사신청 접수 후 개시 여부 결정까지 2개월, 예비판정은 3개월, 예비판정 후 최종 판정까지 3개월이 소요된다. 예비판정과 최종판정 기간은 각각 2개월씩 연장 가능하다.

오는 24일 조사 개시가 결정되면 반덤핑 관세 부과는 빠르면 2015년 1월, 늦어도 2015년 5월에 결론이 난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하루 빨리 중국산 H형강 반덤핑에 대해 조사를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중국산 H형강 유통가격은 소형 규격기준 t당 61~63만원 사이로 국산 일반제품이 t당 80~81만원인 데 비해 20% 이상 저렴하다. 국내 H형강 시장을 양분하는 현대제철 동국홀딩스 은 중국산 H형강 견제를 위한 자구책으로 수익성 훼손을 감수하며 '수입대응재'를 시장에 내놓은 상황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H형강이 내수용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국내에 유통된다는 확실한 근거를 확보한 뒤 반덤핑 제소를 접수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조사가 시작돼 시장을 교란하는 중국산 제품에 대해 내년 안에 반드시 반덤핑 관세를 적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