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원진 'AI' 발언에 유가족 분노…"희생자가 닭이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은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기관보고 마지막 날, 세월호 참사를 '조류인플루엔자(AI)'와 비교하는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켜 국조가 파행으로 치달았다.

조 의원은 11일 오후 진행된 의사진행발언에서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을 향해 질의하던 도중 "AI가 터졌다. 대통령이 AI 책임자에게 전화해서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사람을 동원해서 막으라'고 하면 컨트롤타워가 대통령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 국무조정실장은 "AI의 경우는 컨트롤타워가 농식품부 장관이다"라고 답했다.

조 의원은 이어 "대통령은 'AI가 전국에 퍼지지 않도록 모든 사람을 동원해서 막고, 차단할 것 차단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재차 강조했다.

이에 유가족 등이 앉아있던 방청석에서 "(세월호) 희생자가 닭이냐", "똑바로 하라. 어떻게 (세월호 희생자를) 닭하고 비교하나"라며 강력한 항의가 제기됐다.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즉시 "AI에 비유하는 게 어딨냐"며 "적절하지 않은 비유"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조 의원은 연이어 '산불'을 언급하며 '대통령은 재난 상황의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나갔다. 그는 "산불이 나면 인명피해도 입을 수 있는데, 책임자에게 대통령이 '산불을 막으라'고 지시하면 그 책임자, 컨트롤타워가 대통령이냐"고 물었다.

김 국무조정실장은 이에 "대통령은 국정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분"이라고 모호하게 답변했다.

조 의원은 "그런 식으로 비약을 하면, 앞으로 재난이 터져도 대통령의 생각을 전달하지 못한다"면서 "위급한 상황에서 '수습하라'고 대통령이 말하면 컨트롤타워로서 책임져야 하나"라고 재차 물었다.

이어진 질의에서 특위 위원장을 맡은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조사 도중 일부 유가족을 퇴장시키자 방청하던 가족들 전체가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사태가 벌어졌다.

사고 당시 구조자 중 선원의 신분을 확인하지 않은 해경123정 정장이 "구조가 급해 확인할 수 없었다"고 답하자 일부 유가족이 강력히 항의했고, 이에 심 위원장은 퇴장 명령을 내렸다.

이에 해당 유가족뿐 아니라 나머지 가족들이 모두 반발해 회의장을 나갔고, 결국 심 위원장은 퇴장명령을 철회하고 정회를 선언했다.

이에 야당 국조 특위위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무리한 운영으로 공분을 자아내는 새누리당 위원들의 행태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심 위원장과 조 간사의 진심어린 사과는 물론, 당장 국조 특위 위원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