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몽준 "농약급식·서울침몰" 공격…박원순 "토목 통한 도시활성화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사진 오른쪽)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28일 TV토론에 앞서 사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사진 오른쪽)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28일 TV토론에 앞서 사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6ㆍ4 지방선거에 서울시장 여야 후보로 출마한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28일 열린 세번째 TV 토론회에서 '농약급식' 논란과 개발공약 등을 놓고 불꽃튀는 공방을 벌였다. 이날 양 후보는 모두발언부터 격하게 부딪히는 등 한치의 양보도 허용치 않았다.

정 후보는 자유토론 발언을 통해 "서울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서울이 침몰하고 있는 것"이라고 공격했다. 박 후보는 "침몰한다는 말에 동의 안한다"면서 "서울의 경쟁력은 9위에서 6위로 올라섰다"고 반박했지만 정 후보는 다시 "거짓말 하지 마라"며 "증거가 없으면서 후보가 억지를 부린다"고 몰아붙였다.
정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이른바 농약급식 문제를 물고 늘어졌다. 그는 "박 후보는 무더기 징계가 별 것 아니라고 했는데, 서울시장이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것은 성수대교 붕괴 때"라면서 "(성수대교 사고때) 32명이 돌아가신 게 아무것도 아니고 우리 학생들에게 계속 농약급식을 하겠다는 뜻인가"라고 추궁했다.

정 후보는 감사원 감사결과를 언급하면서 "(서울시가) 시간, 인력, 장비가 없다는 핑계로 농약검사를 실질적으로 포기했다는 지적인데 박 후보는 오늘이라도 학부모와 학생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박 후보는 "서울시가 받은 감사원에서 받은 통보서를 보면 정 후보가 지적한 것과 상당히 다르다"면서 "이게 왜 다른지 확인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오히려 (통보받은) 이 감사보고서를 보면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 대해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며 우수성을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또 "오히려 감사보고서를 보면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에서 자체인력과 설비를 통해 안전성검사를 통해 적합으로 판정된 사전안전성조사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정 후보의 개발공약을 비판 대상으로 삼았다. 박 후보는 "낡은 개발의 시대를 넘어야 한다. 무분별한 파괴가 아닌 창조적으로 살려가는 서울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로 정 후보의 건설정책비전을 비판했다. 이어 "민자 50조 투입해 일자리 70만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굉장히 큰 숫자"라면서 "어떤 일자리인지 설명해달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이에 대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하나만 해도 민자가 30조원, 일자리가 30만개가 된다"면서 "박 후보는 임기 3년 중에 재개발ㆍ재건축 7개를 허가했는데 현재 진행중인 서울의 재개발ㆍ재건축은 393건"이라고 반격했다. 이어 "박 후보는 재개발ㆍ재건축에 원천적으로 반대한다"면서 "재개발, 재건축이 돼 그 지역 주민이 중산층이 되면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할까, 불리할까 지나치게 정치적 관점으로 본다"고 비난했다.

박 후보는 "도시 활성화를 위한 토목건설 시대는 지났다"면서 "다른 창조적인 방법으로 도시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하철 9호선 재구조화를 거론하면서 "그대로 뒀다면 3조2000억원이라는 혈세를 지급했었어야 한다"면서 "지금까지 3조2000억원, 연말까지 7조원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이어 박 후보가 시장으로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 후보는 "서울시에 사고났을 때 박 후보는 현장에서 항상 '내 소관이 아니다'고 말하는데, 그건 책임이 아니라는 뜻으로 들린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지난해 겨울 강남 한 아파트에 헬리콥터가 부딪혔을 때 현장에서 박 시장이 관할은 국토부라고 친절한 안내까지 했고 동물원에서는 곤충전문가를 호랑이 우리에 파견해 물리게 했다"고 공격했다.

박 후보는 "국토부 관할이 맞다"면서도 "헬기 추락사고때 즉시 달려가 서울시내 고층아파트 보안을 전부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고 반박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