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화채권 공시 앞두고 기관·금융투자사 심기 불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금융투자협회가 오는 7월부터 해외에서 발행된 외화채권의 국내 거래상황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와 금융투자사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수익률, 만기 등 기밀로 취급돼야 할 투자정보가 고스란히 해외 경쟁업체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23일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투협은 '금융투자회사 영업 및 업무에 관한 규정'과 시행세칙 개정을 통해 외화채권 매매거래를 중개한 금융투자회사로부터 장외거래내역을 보고받은 뒤 하반기부터 이를 홈페이지에 공시할 예정이다.
금융투자회사가 보고해야 하는 내용은 매매 중개한 해외채권의 종목명과 발행국가명, 통화, 거래량, 만기, 수익률 등이다.

대상은 외국환거래법에 따른 외국통화로 표시된 채권 또는 외국에서 지급받을 수 있는 채권으로 대개 국내 기업의 해외발행채권(KP물)과 외국 정부가 발행한 국채 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한국은행을 비롯해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제회 등 기관투자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한 기관 주식운용본부장은 "KP물 시장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거래 내역이 공개되면 어느 기관이 얼마만큼을 사서 어느 정도에 팔았는지 등을 알 수 있게 된다"며 "기업기밀이 공개적으로 새나가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런던, 홍콩 등 해외 시장에서도 공개하지 않는 것을 금투협이 굳이 공개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할 정도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내에서 발행된 외화채권의 거래 현황은 금투협과 한국거래소가 파악하고 있으며 해외발행 외화채권의 보유현황은 금감원이 파악하고 있다.

한 증권사 채권 딜러는 "민감한 내역이 공개되면 어느 기관이 국내 금융사를 통해 거래를 하겠냐"면서 "가까운 홍콩 시장에서 외국계 IB를 통해 거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금투협은 관련 공시가 시행되면 국내 외화채권 유통시장의 현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다 신흥국 위기 등 국제 금융시장의 위기가 발생했을 때 투자자들이 위기대응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외화채권의 장외거래 상황은 상세하고 체계적인 정보 파악이 어려웠는데 시스템이 구축되면 투자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기관이나 증권사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문제가 될 부분에 대해선 세부 방안을 통해 해결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