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대규모 '숙박형 텃밭단지' 조성…사업자 모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숙박을 하면서 텃밭을 가꿀 수 있는 1만㎡ 규모의 '체재형 텃밭 단지' 조성에 나선다. 도는 이를 위해 '체재형 작은 텃밭 조성사업'을 추진할 사업자 모집에 들어갔다.

'체재형 작은 텃밭 조성사업'은 휴경농지 등 1만㎡ 이상 부지에 30동 이상의 체재시설과 영농체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 사업이 그간 추진한 '체재형 주말농장 사업'과 비슷하지만 마을별 5동이었던 체재시설을 30동 이상으로 단지화하고, 지역 특색을 반영한 농촌 체험 및 관광 연계를 강화한 것이 차이가 난다고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체재형 주말농장이 도시민의 농어촌 교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체재형 작은 텃밭 사업'은 단지화와 주변 자연환경과 관광지를 연계한 농업과 서비스산업의 융합을 통한 농촌 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도는 이 사업을 위해 총 10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도와 해당 시ㆍ군이 8억3000만원을 지원하고, 사업자가 나머지 1억7000만원을 부담한다.
사업자는 경량형 목구조 체재시설(통나무집), 농기구 보관시설, 주차장 등 공동시설을 조성하고 시설을 위탁 운영하게 된다. 반면 도와 시ㆍ군은 사업 지원과 관리를 맡는다.

도는 사업 보조금으로 기반시설공사, 건축공사 등 초기 투자비의 83%를 지원해 사업자의 부담이 적고, 사업 특성상 인건비와 운영비, 재투자비가 거의 들어가지 않아 사업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지활용 측면에서의 사업성도 높다. 소득률이 높은 노지포도의 경우 100a(3000평) 소득이 6400만원인데 비해, '체재형 주말농장'의 1동 분양가는 평균 500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80% 분양 시 1억2000만원의 수익이 생겨 경제성이 2배가량 높다.

도는 오는 9월까지 각 시ㆍ군을 통해 사업자를 추천 받은 뒤 1곳을 선정해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체재 및 이용 시설, 텃밭, 캠핑, 휴양 등을 즐길 수 있는 가족단위 중심 공간 구성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마다 다른 특성을 고려해 공간 구성은 사업자 사업계획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농업정책과(031~8008~4476) 또는 해당 시ㆍ군 농촌관광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