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휴대폰 명의도용 책임, 이통사가 져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발의
명의도용 피해 당한 소비자가 이통사에 손해배상 청구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회사원 A씨는 몇 달 전부터 채권 추심업체의 요금 독촉에 시달리고 있다. 2년치 휴대폰 요금 60만원이 연체됐는데 이를 내지 않으면 차압을 하겠다는 것이다. A씨는 즉시 명의도용을 의심하고 경찰에 신고했지만 해당 이동통신사는 A씨에게 "2년 전 그 휴대폰을 개통한 대리점을 상대로 소송하라"는 말만 되풀이 할 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A씨는 "이통사는 일단 요금부터 내고 범인을 잡으면 받아내라고 하는데 분통이 터진다"고 억울해했다.
앞으로 휴대폰 명의도용을 당한 소비자들이 손쉽게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은 휴대폰 명의도용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가 이동통신사를 상대로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진복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 전기통신사업법에는 이동통신서비스에 가입할 때 이용자 본인여부 확인 의무가 빠져있어 가입절차가 허술하다"며 "이 때문에 명의도용 피해가 늘어나고 있어도 이통사를 처벌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명의도용 피해자가 이동통신사를 상대로 소송을 걸더라도 피해자가 사업자의 과실을 증명해야 해 명의도용 피해를 개인이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사업자 잘못은 사업자 스스로 밝히도록 하는 피해 구제 방안도 법안에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휴대폰 명의도용은 점점 더 늘어날 위기에 처했다. 오는 8월부터 휴대폰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인 엠세이퍼(M-Safer)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엠세이퍼는 본인 명의로 휴대폰이 신규 개통되면 가입 사실을 문자로 보내줘 명의도용 방지를 막는 역할을 하는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8월 개인정보보호법이 시행되면 이통사의 가입자 주민등록번호 사용이 제한돼 엠세이퍼 운영을 할 수 없게 된다.

이통 업계 관계자는 "엠세이퍼가 주민등록번호로 이동신와 정보를 교환해 소비자들에게 관련 사항을 알려주는 서비스라 쓸 수 없게 되는 것"이라며 "명의도용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