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부그룹, 자산 매각 속도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동부그룹이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산 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은행이 동부특수강과 동부제철당진항만 인수에 나선 것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동부그룹과 산업은행은 지난 25일 이와 관련한 세부계약서를 작성했다. 산업은행 사모펀드부(KDB PE)는 펀드를 만들어 동부특수강과 동부제철당진 항만 100%를 각각 1100억원, 15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KDB PE는 다음달 중 재무적투자자 모집에 나선다. 다음달 안에 투자자 모집을 완료하고 상반기 안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동부그룹이 지난 11월 자구계획안에서 밝힌 예상 매각가격인 동부특수강 1200억원, 동부제철당진항만 3000억원에는 못 미치는 금액이다. 양측은 동부특수강, 동부제철당진항만 인수, 매약 계약서에서 언아웃(earn-out) 조항을 삽입했다. 산업은행이 추후 동부특수강과 동부제철당진항만을 제3자에게 인수가격보다 높게 매각할 때 차익을 동부그룹에 정산해주기로 했다.

앞서 동부그룹은 지난해 11월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동부하이텍과 동부메탈, 동부제철 인천공장, 동부발전당진 등 계열사를 팔아 3조원의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성과가 지지부진했다. 그동안 동부그룹은 산업은행 등 주요 채권단과 자산 매각 방식 등을 놓고 갈등을 빚은 탓이다. 채권단은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 등의 패키지 매각 방식을 통한 신속한 매각을 촉구했지만 동부그룹이 개별 매각을 주장해왔다.

하지만 지난 23일 동부그룹이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의 매각을 산은에 위임하면서 동부그룹의 자산 매각이 속도를 붙고 있다. 특히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지난 25일 약 30억원의 자택까지 담보로 잡히며 자구노력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동부건설이 지분 50.1%를 보유한 동부익스프레스 매각도 최근 KTB PE가 최근 투자자 모집을 끝내면서 이르면 이달 중으로 본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매각금액은 3100억원이다. 이어 동부특수강과 동부제철당진항만 매각도 일단락될 전망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인수의향서를 받는 동부하이텍도 다음 달쯤 인수 후보자가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며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산 매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8월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18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상환도 문제 없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