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일본방문, 센카쿠 손 들어줬지만 TPP는 '암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바마 일본 방문 (출처: 일본방송 캡쳐)

▲오바마 일본 방문 (출처: 일본방송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오바마 일본방문, 센카쿠 손 들어줬지만 TPP는 '암초'
미국이 미·일 양국간 정상회담 후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가 일본 시정권(施政權) 아래에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25일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약 50분 동안 진행된 공동기자회견에서 “센카쿠는 일본의 시정권 아래에 있으며, 미국의 일본 방어의무를 정한 미·일 안보조약 제5조의 적용 대상”이라고 밝혔다.

이는 센카쿠 문제에 대해 일본의 손을 들어주고 주변국들과의 관계에서 힘의 논리를 펼치겠다는 중국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미 일 양국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둘러싼 입장 차이는 좁히지 못하고 장기화될 가능성을 보였다.

25일 니혼케이자이 신문 보도에 따르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을 둘러싼 미일 양국간의 관세를 철폐하자는 교섭은 오바마 방일일정의 마지막 날인 25일 양국간의 관료협의 조차 열지 못함으로써 협상이 암초에 좌초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본 돼지고기의 수입관세와 자동차 안전기준에 대해 미국은 연신 강경한 태도로 일관해 협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미일 양국간의 TPP 조기대응은 힘들어질 전망이고, TPP교섭 전체가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