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남구,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 대폭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광역시 남구가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사회복지 전담팀이 구성되고 동 주민센터 업무처리 방식 개선, 사회복지공무원 확충 및 복지 동장제 도입·운영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남구는 21일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 전국에서 위기가구 발굴을 통한 지원 시스템 마련 등 사회안전망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을 보강하는 개편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구는 지난 해 12월, 각 부서와 동 주민센터에 보건복지부의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 보강’ 지침을 통보한 뒤 올해 1월부터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 보강 TF팀을 구성·운영해 왔다.
남구는 동 주민센터 및 각 부서 의견수렴을 거쳐 동 주민센터가 행정처리 위주가 아닌 주민의 복지체감 지수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곳으로 기능을 재정립할 방침이다.

특히 복지 전달체계를 구청에서 동 주민센터로의 개편을 통해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활성화로 틈새계층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며 마을단위 공동체를 통한 복지 네트워크 강화로 지역사회 복지공동체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남구는 우선 효덕동을 ‘복지기능 보강 시범동’으로 지정, 사회복지전담팀을 신설하고 동 주민센터 일반행정 업무량 감소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 할 계획이다.

또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방문간호사와 사례관리사 등 전담인력을 운영 할 예정이다.

민방위 교육통지서 전달방식도 개선된다.

현재 각 동에서는 교육훈련 통지서 출력 후 통장에 의해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남구는 올해부터 구청 안전행정과에서 민방위 당사자들에게 교육훈련 통지를 위한 전자문서 전달 동의를 구한 후 SMS 및 이메일로 교육을 통지하는 방식으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신규 복지직 공무원 10명을 확충하고, 현재 2개동의 사회복지직 복수직렬 동장(5급 사무관) 승진 범위를 오는 2015년까지 6개동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동시에 동장 직무성과 평가 및 업무 비중을 복지쪽에 강화하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복지행정 교육 이수를 의무화하는 ‘복지 동장제’도 도입·운영키로 했다.

이밖에 기초생활보장과 한부모 가정 등 전문성을 요하는 사회복지직 담당자의 업무와 장애인복지, 영유아 보육, 노인복지 등 행정직 업무를 구체적으로 분장하고 구청과 동 주민센터와 연계된 현장중심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남구 관계자는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 개편안에 대한 이행상황을 꾸준히 점검하고, 연말에는 운영성과 분석 및 주민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주민들까지 품에 안는 복지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