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싱가포르서 본 '한국형 헤지펀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꽃보다 주식 3. 해외서 주식투자의 길을 묻다 [4]싱가포르<下>

한국형 헤지펀드 수탁액 및 전망(자료 현대증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형 헤지펀드 수탁액 및 전망(자료 현대증권, 자본시장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한국형 헤지펀드'는 출범 2년여 만에 수탁고 2조원을 넘어섰다. 이에 대해 싱가포르 현지전문가들은 어떻게 평가할까. 이들은 전망은 밝지만 갈 길은 아직 멀다고 지적했다.
황정택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싱가포르법인 이사는 "앞으로 한국형 헤지펀드 시장은 계속 커질 것"이라며 "다만 상품이 다양해질 필요가 있다. 고객들에게 자산을 배분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오는 2020년에는 한국형 헤지펀드 수탁액이 9조~1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시장에 출시된 헤지펀드의 78%는 롱숏전략을 기반으로 한다. 운용 노하우 부족 등으로 전략상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전 세계적으로는 에쿼티 롱숏전략의 비중이 줄어드는 등 다양해지고 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해말 글로벌 시장에서 에쿼티 롱숏 기반 헤지펀드는 전체의 60% 정도를 차지했다. 또 고위험ㆍ고수익에서 중위험ㆍ중수익형으로 바뀌고 있다.

세금 등 규제도 많다는 지적이다. 국내 헤지펀드는 최소가입금액이 5억원 이상, 재간접 헤지펀드는 1억원으로 제한돼 있다. 일반 개인투자자의 경우 접근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세금도 따로 내야 한다.
한 현지 전문가는 "한국에서는 헤지펀드 설립지를 국내로 해야 하는데, 보통 연 5~10%의 수익률이 난다고 했을 때 세금과 프라임브로커 수수료를 떼고 나면 남는 것이 많지 않다"며 "때문에 해외투자자 유치가 쉽지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해외투자자에게 개방하고 국내투자자도 해외 투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 국가별로 쉽게 자산을 배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헤지펀드 활성화에 따른 공매도 증가 현상 등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보성 KDB대우증권 싱가포르법인장은 "영국이나 태국의 외환위기가 헤지펀드 때문이었다는 얘기가 있다. 지나치게 고평가된 주식을 단기간에 공매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증권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2월 출범 당시 2370억원 규모였던 한국형 헤지펀드 수탁액은 올해 1월 2조970억원으로 불어났다.

이처럼 한국형 헤지펀드가 인기를 끈 것은 ▲3년 넘게 박스권에 갇혀있는 코스피지수 ▲기업 이익정체 ▲주식형 펀드의 부진한 성과 ▲중위험ㆍ중수익 트렌드 확산 ▲안정적 수익률을 추구하는 기관투자자 수요 확대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손위창 현대증권 연구원은 "한국형 헤지펀드를 도입한지 2년이 지나면서 안정적인 트랙레코드가 축적되자 기관투자자들의 헤지펀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투자를 확대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짚었다. 일본의 경우 연기금 펀드의 대체투자 중 헤지펀드 투자비율은 89.3%에 달한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