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지훈 시인 성북동 집터에 '방우산장' 조형물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북구, 조지훈 시인 집터 인근에 기념 건축조형물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 소재 성북동 도로변에 뜻밖의 조형물이 조성돼 행인들 눈길을 끌고 있다.

'방우산장'

한 번 들어도 그 뜻을 쉽사리 파악하기 힘든 이름을 가진 이 조형물은 이 곳 성북동에 자리 잡고 있는 조지훈 시인의 집터 인근 도로변(성북동 142-1 일대)에 그를 기념하는 뜻에서 성북구가 조성한 것.

이 조형물 전면에는 조지훈 시인이 생전에 가장 아끼던 그의 시, ‘낙화’ 가 새겨져 있다.
조지훈 시인은 자신이 기거했던 곳을 모두 ‘방우산장(放牛山莊)’ 이라고 불렀다.

이는 그가 1953년 신천지에 기고한 '방우산장기'에서 '설핏한 저녁 햇살 아래 내가 올라타고 풀피리를 희롱할 한 마리 소만 있으면 그 소가 지금 어디에 가 있든지 내가 아랑곳할 것이 없기 때문' 이라고 말한 것에서 연유하했다.
방우산장 조형물

방우산장 조형물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음속에 소를 한 마리 키우면 직접 키우지 않아도 소를 키우는 것과 다름없다’ 는 그의 ‘방우즉목우’ 사상을 엿볼 수 있다.

성북구는 지난해 선정된 ‘성북동 역사문화지구’ 실현을 목표로 장소적 특성을 반영한 문화거점을 구축,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성북동에 이와 같은 ‘어번 폴리(urban folly)’를 조성했다.
조지훈 시인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공간으로서 관련 인프라를 작품화, 전통과 문화가 한 데 어우러진 명소로 조성하기 위한 이번 건축조형물 조성사업은 2012년9월 사업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공모에 의한 제안서 평가방식으로 매스씨앤지와 제이에스비도시환경이 공동제안한 '시인의방_방우산장'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총 사업비 1억원을 들여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으로 2012년12월 계약을 체결, 용역을 착수하고 조형물 설계와 제작 설치를 수행, 지난 1월에 준공했다.

김영배 구청장은 “만해 한용운 선생의 저택 ‘심우장’에 이어 조지훈 시인의 ‘방우산장’ 까지 성북동에 자리하고 있는 문인들의 유서 깊은 장소를 보존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 이라며 “이번 어번 폴리 조성을 통해 주민 홍보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성북 역사문화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