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살률 0(Zero)%' 도전하는 성북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 세대 홍보물 발송으로 생명존중 가치 확산...자살예방 위한 ‘마음돌보미’ 활성화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전 구민이 총 출동하는 복지취약계층의 발굴·지원에 나섰다.

성북구는 전 구민이 생명존중의 가치를 공유하고 ‘스스로 도움을 청하지 않는’ 복지소외계층에 대한 발굴과 지원의 과정에 자연스레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 전 세대를 대상으로 홍보물 발송, 민·관이 협력한 일제조사 진행, 자살예방을 위한 ‘마음돌보미’ 사업의 활성화에 나선 것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성북구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자살예방센터를 개소, 생명존중교육, 범국민 생명배지 달기운동, 자살고위험군 1:1 마음돌보미 결연사업, 어르신 정서지원을 위한 원예활동(치료) 등 생명존중의 가치 확산과 실천을 위한 선도적인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면서 2010년 당시 서울시 25개 지자체 중 5위였던 자살률을 2012년도에는 20위까지 낮춘 바 있다.

이렇듯 혁신적으로 자살률을 낮춘 성과를 올렸음에도 여전히 안타까운 사고가 존재하는 사실에 주목한 성북구는 기존의 자살예방 사업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한편 복지취약계층에 대한 치밀한 지원책을 마련해 자살률 0% 도전에 나선 것이다.

그 첫 번째가 전 세대로 홍보물을 발송하는 것이다. 보험료체납자, 단전·단수가구, 쪽방지역, 최근 복지급여 신청 후 탈락 가구 등으로 제한적으로 진행됐던 기존의 취약계층의 발굴이 개인정보유출과 송파구 세모녀 사망사건의 사례와 같은 ‘스스로 도움을 청하지 않는’ 계층의 한계가 드러남에 따라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 세대를 대상으로 긴급지원,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함으로써 전 구민이 생명존중의 가치를 공유하고 이웃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는 게 성북구의 설명이다.

여기에 3월 한 달 간 보건복지부와 함께 일제조사까지 진행함으로써 꽁꽁 숨은 복지취약계층에 대한 섬세한 발굴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자살예방을 위한 마음돌보미 사업도 보다 활성화함으로써 자살취약계층에 대한 정서적 지지체계를 1:1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마음돌보미는 우울, 절망감, 자살생각으로 힘들어 하는 어르신의 외로움을 덜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마음 돌봄 서비스로 주 1회 안부전화 및 월 1회 가정방문 상담 등으로 진행된다.

1년 이상 봉사활동이 가능한 주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일상화 되도록 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지자체의 어려운 재정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자살예방 사업을 펼침으로써 자살률을 현저히 낮추는 성과를 이루었지만 여전히 복지사각계층이 존재하고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그럼에도 자살률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자립능력을 잃은 계층에 대한 정서적 지지까지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함으로써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다짐과 아울러 관련 예산을 확대하려는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