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문수 '호통'에 경기도 무한돌보미 2만5천명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ize="520,371,0";$no="2014030415340810720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호통'이 통했다.

경기도가 광주와 동두천에서 생활고와 신병을 비관한 생계형 가족자살이 잇따르자 수급자가 신청해야만 지원이 이뤄지는 현행 복지시스템을 찾아가는 복지시스템으로 전면 손질하기로 했다.
앞서 김 지사는 3일 월례조회에서 "얼마전 일용직 등 150여명을 만나 경기도의 무한돌봄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봤더니 채 10명이 안됐다"며 "(더 큰 문제는)알고 있는 사람들도 (무한돌봄을 통해 무료로 치료를 해준다고 하지만)내가 가면 정말로 고쳐주겠느냐는 회의적 생각에 대접을 못 받을 것으로 생각하고 포기상태로 지나가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우리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많지만 정말로 어려운 사람들은 도청을 찾아오지 않는다"며 "복지 담당자들이 이들을 위해 더 많이 찾아 나서야 한다"고 현장형 복지행정을 주문했다.

도는 김 지사의 이 같은 지적에 따라 어려운 이웃에 대한 제보체계 다변화를 위해 지역사정에 밝은 통장과 이장,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무한돌보미를 현재 1만2000명에서 2만5000명으로 확대한다.
또 우체국 집배원, 한전, 도시가스 검침원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우편물 누적이나 전기세 체납자 등 잠재적 수급대상자를 시ㆍ군에 제보하는 시스템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교회, 성당, 사찰 등 종교시설 및 경찰과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통해 제보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도는 교사들의 가정 방문이나 3월에서 6월까지 읍ㆍ면ㆍ동에서 실시하는 주민등록 일제조사 활동과 병행해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데이터로 관리하기로 했다. 나아가 주변 지역에 무한돌봄을 비롯한 복지지원제도에 대한 현수막이나 포스터 등을 부착해 지원제도 홍보에 나선다.

전보체계 강화와 함께 적극 제보자에 대한 인센티브도 추진한다. 도는 도지사 표창이나 박물관이나 공공주차장 할인, 복지명예통장 위촉 등의 혜택과 함께 읍ㆍ면ㆍ동별로 2명씩 복지위원을 위촉해 수당을 지원한다.

도 공무원이 주축이 돼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 '전담팀'도 신설된다. 도는 도 소속 공무원 4~5명으로 구성된 사례발굴팀인 '복지 그늘 발굴팀'을 신설해 상시 발굴체제를 구축하고 이들이 시ㆍ군 사례발굴 조정기능을 맡도록 할 방침이다 .

한편, 도는 번개탄을 이용한 자살이 급증함에 따라 시중에 판매되는 번개탄 제품의 포장지에 '삶은 소중합니다' 등 생명사랑 문구와 위기상담전화(1577~0199) 안내 문구를 삽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2008년부터 법령 등에 적절한 보호가 어려운 위기가정에 대해 생계비ㆍ의료비ㆍ주거비 등을 지원하는 경기도 '무한돌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난 해 2월부터 복지사각지대를 직접 찾아가서 지원하는 "찾아가는 무한돌봄센터'를 가동, 도 및 시ㆍ군 합동으로 총 1만3428가구를 방문해 이중 41%인 5502가구를 지원했다. 도는 2008년부터 현재까지 총 3만1496가구에 대해 273억원을 지원했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가진 역량을 총 동원해 이중 삼중의 복지 제보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복지정보 부족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웃이 없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유관기관 및 민간자원과의 긴밀한 공조체계 유지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