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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사고로 최대 754㎘ 유출…애초 추정치 4.6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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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난달 전남 여수에서 발생한 우이산호 충돌사고로 인해 해상에 유출된 기름량이 당초 알려진 규모의 4~5배인 최대 754㎘로 추정됐다.

이 사건과 관련해 도선사와 선장, GS칼텍스 관계자 등 모두 8명을 입건해 해양환경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신병 처리할 예정이다.
여수해양경찰서는 28일 해경 대강당에서 우이산호 충돌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 이 같은 내용의 2차 수사사항을 발표했다.

이번 사고로 산출된 유출량은 원유 약 339㎘, 납사 약 284㎘, 유성 혼합물 약 32∼131㎘ 등 총 655~754㎘다.

해경은 지난 3일 중간수사 발표에서 GS칼텍스 현장 관계자와 파공 시설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약 164㎘의 기름이 바다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했으나, 이후 GS칼텍스 압수수색을 통해 확인한 결과 애초 추정치의 최대 4.6배인 754㎘로 나타났다.
해경은 "중간 수사발표보다 유출량이 많아진 이유는 송유관 밸브 차단 시간에 대해 GS칼텍스 관계자들의 허위 진술과 서류 조작 등으로 유출량 산출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달 31일 원유 27만8584t을 적재하고 영국에서 출항한 싱가포르 국적 원유운반선 우이산호(16만4169t급)가 지난 1월 31일 전남 여수시 낙포동 GS칼텍스 원유2부두에 접안을 위해 진입하던 중, 부두 시설물과 송유관 잔교 등을 충돌해 송유관 3개를 파손하며 발생했다.

해경은 "도선사 2명이 도선해 원유부두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평상시와 달리 약 7노트의 다소 빠른 속력으로 진입했고, 통상적인 감속 시점을 약 2마일 지나쳐 감속을 시도했다"며 "좌 선회한 우이산호가 전진 타력이 강해 제어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송유관을 들이받은 것이 사고 원인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사고 당시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관리감독의 임무를 부여받은 GS칼텍스 해무사가 현장에 없었던 사실과, 부두 관계자들의 유출유 확산 방지를 위한 초동조치 미흡 등 적절하지 못한 대처로 인해 유출량이 많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해경은 이를 토대로 관련자 8명에 대해 해양환경관리법위반과 업무상과실선박파괴, 업무상과실치상, 증거인멸 등 혐의로 형사입건했으며, 과실 정도에 따라 검찰과 협의, 신병처리 예정이다.

아울러 선사인 오션탱커와 GS칼텍스 법인에 대해서도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할 예정이다.

해경은 "이번 사고수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인 원유하역 시설의 안전관리 시스템 부재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정책 제언을 하여 유사사고 재발 방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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